‘Maker Faire Seoul’ 국내 첫 개최

- 6월 2일~3일 이틀간 서교예술실험센터에서 열려

뉴스 제공
한빛미디어
2012-04-03 17:03
서울--(뉴스와이어)--6월 2일~3일 이틀간 국내 최초로 Maker Faire Seoul (메이커페어 서울) 행사를 서교예술 실험센터에서 개최한다.

메이커페어는 사람들이 각자 만든 것을 서로 보여주고, 직접 뭔가를 만드는 와중에 배운 것들을 공유하는 자리이다.

첫 메이커페어는 캘리포니아 산 마테오에서 열렸다. 작년 2011년에는 6회를 맞이한 베이 에어리어 행사에 10만 명이 넘는 사람이 모여들었다. 메이커페어의 중요성이 커지고, 인기도 점점 올라감에 따라 2010년에는 디트로이트와 뉴욕에서도 정기 메이커페어를 개최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지금은 메이커페어의 영향을 받아 미국뿐만 아니라 세계 여러 나라에서 미니 메이커페어가 개최되고 있고, 올해 그 중 하나로 메이커페어 서울이 그 발걸음을 시작한다.

“작년 Tech DIY 매거진, Make 매거진을 성공적으로 창간한 한빛미디어가 직접 만든 프로젝트를 서로 공개하고 체험해볼 수 있는 메이커들의 DIY 축제인 메이커페어를 시작합니다. 메이커, 퍼포머, 강연자, 참가자(관람객) 등 많은 분들의 참가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라고 한빛미디어 관계자는 밝혔다.

한국에서 최초로 개최되는 메이커페어는 재미있는 아이디어를 실현시킨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진행되는 행사로 남녀노소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행사 개요>

- 일시 : 2012년 6월 2일(토) ~ 6월 3일(일)
- 장소: 서교예술실험센터 (http://www.seoulartspace.or.kr/)
- 주최 : 한빛미디어(주)
- 협찬 : 서교예술실험센터 외 다수
- 참가비 : 사전등록 1만원 / 현장등록 1만5천원 (관람객 1인당)
- 주요 프로그램 : 메이커 프로젝트 전시 / 세미나 / 워크샵

Maker Faire Seoul 행사 전시에 참가할 메이커와 스폰서 모집은 오는 4월 중순 개시 예정이며, 일반 참가자(관람객) 모집은 4월말 공고 예정이다. 업데이트되는 내용은 Make 메일링리스트(goo.gl/U4RAq)에 가입하거나, Maker Faire Seoul 웹사이트(http://www.makerfaire.co.kr)에서 확인 가능하다.

※참고: “Maker Faire Seoul 행사는 O’Reilly Media Inc. (오라일리 미디어)의 라이선스 하에 독립적으로 조직되고 운영됩니다.”

About Maker Faire:

메이커페어는 지상최대의 Show & Tell(보여주고 이야기하기)이다. 메이커페어는 발명, 창의성, 무한한 자료 및 재료와 메이커 운동의 쇼케이스로, 가족 중심의 행사이다. 메이커페어는 사람들이 각자 만든 것을 서로 보여주고, 직접 뭔가를 만드는 와중에 배운 것들을 공유하는 자리다.

여기서 말하는 메이커는 기술 매니아부터 공예가(crafter), 교육자, 팅커러(tinkerer), 취미 공학자, 엔지니어, 아티스트, 과학 클럽, 학생, 저자, 자신이 제조한 물건을 파는 사람까지 다양하다. 다양한 연령대의, 서로 다른 배경을 가진 사람들을 우리는 메이커라 부른다. 메이커페어의 목적은 이 많은 메이커들, 메이커 후보자들이 즐겁게 어울릴 수 있도록 정보를 공유하고, 네트워킹의 장의 마련하고, 영감을 불어넣어주는 것이다.

첫 메이커페어는 캘리포니아 산 마테오에서 열렸다. 작년 2011년에는 6회를 맞이한 베이 에어리어 행사에 10만 명이 넘는 사람이 모여들었다. 메이커페어의 중요성이 커지고, 인기도 점점 올라감에 따라 2010년에는 디트로이트와 뉴욕에서도 정기 메이커페어를 개최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지금은 메이커페어의 영향을 받아 미국뿐만 아니라 세계 여러 나라에서 미니 메이커페어가 개최되고 있고, 올해 그 중 하나로 메이커페어 서울이 그 발걸음을 시작한다.

* 메이커 운동(Maker Movement): 스스로 필요한 것을 만드는 사람들이 만드는 법을 공유하고 발전시키는 흐름을 통칭하는 말

About MAKE Magazine:

Make는 2005년 2월 미국 오라일리 미디어O’Reilly Media에서 창간한 DIY 매거진이다. Make는 직접 구상한 물건을 만드는 데서 즐거움을 느끼는 Maker들이 모여서 만든 Maker의, Maker에 의한, Maker를 위한 매거진이다. Make 매거진은 현재 미국, 일본, 대만, 중국 등 여러 나라에서 출간되고 있으며, 한국판 Make: Korea는 2011년 5월 초에 창간되었다. 현재 ‘잃어버린 과거의 지식을 찾아서’를 주제로 한 세 번째 Make 매거진이 4월 10일 출간을 앞두고 있다.

About O’Reilly Media:

국내에서는 ‘동물책 시리즈’로 유명한 오라일리 미디어는 앞서가는 개발자의 지식을 책, 온라인 서비스, 매거진, 연구, 학회로 전달해왔다. 1978년부터 오라일리는 앞선 기술의 촉매가 될 만한 화두를 던져 왔으며, 미래를 만들어 나가는 개발자들 및 기술의 온실이 되었다. 오라일리는 새로운 분야를 개척해 왔으며, Make 또한 Maker의 세계를 세상에 소개하는 새로운 통로를 만들었다.

한빛미디어 개요
한빛미디어(주)는 지난 16년 동안 국내 컴퓨터/정보통신 분야의 성장과 더불어 IT 전문가들의 풍부한 실무경험과 현장 노하우를 책으로 출간하면서 해당 분야의 IT 개발자들과 함께 발전해 왔다. 또한 미국 오라일리사의 한국 비즈니스 파트너로 원서 수입과 번역을 통해 앞서가는 IT 전문가들과 프로그래머들의 든든한 동반자가 되어 왔다. 현재 IT 전문 서적에서 나아가 일반인을 위한 컴퓨터활용/OA 서적, 그래픽 서적, 그리고 IT관련 자격증 서적까지 누구나 쉽게 배우고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도서를 출판하고 있다.

메이커페어 동영상: http://www.youtube.com/watch?v=45xt-3Z5MI4

웹사이트: http://www.hanbit.co.kr

연락처

한빛미디어 마케팅팀
대리 박주훈
02-2128-8745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