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기계번역 서비스 고도화 사업’ 제안요청 설명회 개최

대전--(뉴스와이어)--특허청(청장 이수원)은 해외 특허정보에 대한 언어장벽을 낮추어 심사·심판관들이 선진 특허청 수준의 특허행정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국민들이 해외 특허정보를 많이 활용할 수 있도록 ‘기계번역 서비스 고도화 사업’을 올해 추진한다고 밝혔다.

세계적으로 특허출원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특히 중국의 특허출원이 급증하여 ’11년에는 세계1위의 출원국으로 부상하였다. 이에 따라 특허심사·심판, 선행기술조사, 기술동향파악, 연구개발 등에 영어, 일본어, 중국어 등으로 작성된 해외 특허정보를 활용할 필요성이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특허청은 이번 사업을 통해 그간 지속적으로 구축한 영한·일한 기술용어 번역사전 및 번역메모리를 계속 확충할 예정이다. 그리고 올해는 특허청 심사관용 중한 번역서비스를 새로 구축하고, 객관적인 번역품질 평가 절차를 도입하여 사업성과를 향상시킬 계획이다.

이 사업을 통해 해외 특허정보의 언어장벽이 낮아지면, 최신 기술동향을 손쉽게 파악하여 R&D 중복투자를 미연에 방지하고, 강한 특허 및 연구성과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허청은 기술력이 우수한 업체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오는 4월 6일(금) 14시 특허청 서울사무소(강남구 역삼동 소재)에서 제안요청 설명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또한 이 사업은 조달청 공개경쟁입찰을 통해 기술평가(90%) 및 가격평가(10%)를 거쳐 5월 중에 사업자가 선정되고 금년 11월 말에 완료될 예정이다.

특허청 개요
특허청은 특허와 실용 신안, 디자인(의장) 및 상표에 관한 사무와 이에 대한 심사, 심판 사무를 수행하는 산업통상자원부 소속 행정기관이다. 대전에 본부를 두고 있다. 조직은 기획조정관, 산업재산정책국, 정보기획국, 고객협력국, 상표디자인심사국, 기계금속건설심사국, 화학생명공학심사국, 전기전자심사국, 정보통신심사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속기관으로 특허심판원과 특허청서울사무소, 국제지식재산연수원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kipo.go.kr

연락처

특허청 정보기획국 정보관리과
사무관 윤병수
042-481-5120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