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지하철 해고자 원직복직 촉구…대구·경북지역 노동조합, 시민사회단체 및 정당 기자회견 개최

- 대구시와 대구도시철도공사는 해고자 원직복직을 즉각 시행하라

2012-04-04 13:00
대구--(뉴스와이어)--어제(3일, 화) 오전 10시30분, 대구지하철노동조합(이하 노동조합)을 비롯한 50개 노동조합, 정당 및 시민사회단체들은 대구시청 정문 앞에서 대구지하철 해고자 원직복직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하였다.

최근 들어 해고노동자들의 극단적인 선택과 비보를 접하면서 해고는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 문제임이 재차 확인되고 있다. ‘쌍용자동차 해고자 22번째 죽음’과 ‘전국철도노조의 해고자 1명의 극단적 선택’ 그리고 복직을 염원하다 끝내 운명하신 대구지하철 해고노동자 한 분의 죽음에서 해고는 명백한 사회적 타살이며 반인권적 행위임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이렇듯 해고의 반인권성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됨에 따라 해고에 대한 여러 가지 정책적 대안과 기업 차원의 대책마련이 시작되고 있다. 전국 지하철에서도 노사가 머리를 맞대고 복직방안을 서둘러 마련하고 실행에 옮기는 등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지만 유독 대구시는 해고자에 대한 어떠한 입장도 밝히지 않고 서로 책임만 전가하며 수수방관하고 있다. 또한 대구도시철도공사(이하 공사)는 해고자 복직을 위해 노사가 노력하기로 여러차례 약속했음에도 불구하고 해결 의지를 찾아보기가 힘든 상황이다.

따라서 해고자의 문제를 더 이상 노사 당사자 간 문제로 방치할게 아니라 엄연한 지역사회의 문제로 인식하고 이러한 문제점을 지역사회에 알려내기 위해 지역의 각계각층이 함께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하였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민주노총 대구지역본부를 비롯해 공공운수노조·연맹 대경본부, 시민단체연대회의, 대구진보민중공투본 및 제 정당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구시와 공사의 해고자 원직복직 즉각 시행을 강력히 요구하였다.

대구지하철 해고자 원직복직을 위한 대구지역 집중결의대회를 개최합니다.
- 일시 : 2012년 4월 5일 오후 2시
- 장소 : 대구시청 앞

대구지하철노동조합 개요
대구지하철노동조합은 민주노총 공공운수연맹 소속 노동조합이다.

웹사이트: http://daegusu.or.kr

연락처

대구지하철노동조합
정책기획실장 김성교
053-640-2445, 011-9362-398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