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국제협력단(KOICA), 업무협약 체결
- 개도국의 지식재산분야 지원을 위해 힘을 합치다
이번 업무협약은 지식재산분야 전문성을 보유한 특허청과 무상원조사업 전담 시행 기관인 국제협력단이 협력하여 개도국의 지식재산 역량 강화 등 지식재산을 활용한 개도국 지원 사업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것이다.
이번 업무협약 체결에 따라 앞으로 특허청과 국제협력단은 개도국의 지식재산 인재양성을 위한 지식재산 교육 지원, 특허 행정 역량 강화를 위한 특허 행정 정보화시스템 구축 및 개도국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적정기술 개발·브랜드 지원을 위해 협력하게 된다.
* ‘적정기술(Appropriate Technology)’이란 최빈국과 개도국의 가난한 이들이 바로 쓸 수 있도록 만들어진 단순하지만 효용이 큰 기술을 말한다.
특허청은 30여개 국가에서 활동 중인 국제협력단 해외 봉사단을 활용하여 개도국의 지식재산 지원 수요 발굴 경로를 다양화하고, 공적개발원조사업(ODA)과의 연계를 통해 사업의 효과를 제고할 계획이다.
또한 국제협력단은 특허행정 노하우 및 특허 정보 시스템 등 특허청의 강점을 활용해 ODA 사업 모델을 다양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수원 특허청장은 “특허청이 가진 경험과 기술이 개도국 지원 사업에 충분히 활용되어 개도국의 지식재산 제도 선진화 및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게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특허청 개요
특허청은 특허와 실용 신안, 디자인(의장) 및 상표에 관한 사무와 이에 대한 심사, 심판 사무를 수행하는 산업통상자원부 소속 행정기관이다. 대전에 본부를 두고 있다. 조직은 기획조정관, 산업재산정책국, 정보기획국, 고객협력국, 상표디자인심사국, 기계금속건설심사국, 화학생명공학심사국, 전기전자심사국, 정보통신심사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속기관으로 특허심판원과 특허청서울사무소, 국제지식재산연수원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kipo.go.kr
연락처
특허청 고객협력국 다자협력팀
사무관 이진화
042-481-86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