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몰, “창업하려거든 먼저 소비자를 읽어라”

뉴스 제공
MK BUSINESS
2012-04-05 10:49
서울--(뉴스와이어)--소비자는 시대와 삶의 환경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한다. 3% 대의 저성장시대가 지속되면서 소비자들은 ‘아껴 쓰는’ 경향이 늘어났고, 친환경적이고 사회 이슈에 관심이 증가하면서 ‘바르게 쓰게’ 되었으며, 방대한 정보와의 접근이 쉬워지며 ‘똑똑하게 쓰는’ 현상이 구현되고 있다.

다시 말해 소비자들은 가격이 저렴하고 맛과 질이 좋으며, 친환경적이고 사회에 보탬이 되는 상품에 가치를 두고 있다. 또한 기발한 아이디어로 상품 개발을 하거나, 소셜미디어를 통해 다양한 데이터에 접근하면서 상품에 대한 평가를 공유해 나간다.

처음 소비자들은 비싼 음식일수록 더 고급스럽고 맛있다는 인식을 갖기도 하고,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수단으로 사용해왔다. 그러나 상품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선택의 자유가 증진됨에 따라 맛과 질에 더욱 저렴한 상품 수요로 집중되며 가격거품이 차차 줄어들 수 있었다.

스타벅스는 커피농장의 노동력착취, 환경파괴 등의 문제점에 대해 소비자들이 주목하자 2005년부터 공정거래커피원두만을 구입하고 있다. 이처럼 이익 창출만을 노리는 기업 보다는 사회에 기여하고 상생의 정신을 가진 브랜드에 더 호응하는 분위기다.

같은 스마트폰 사용자라도 휴대폰의 앱(응용프로그램)을 통해 자신만의 스타일대로 튜닝하거나 원래 상품의 용도와 전혀 다르게 사용하기도 한다. 또 기업에게 자신이 원하는 상품 사양을 적극적으로 요구하고, 이경규의 ‘꼬꼬면’ 처럼 일반 소비자가 개발한 라면이 상업화가 되기도 한다.

소비자들은 기업 주도의 광고나 유통매장의 영업사원보다는 그 제품을 직접 사용하는 다른 소비자의 목소리를 더 신뢰한다. 따라서 고객을 전문개발자이자 홍보요원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이처럼 기업 활동을 잘 이해하고 있는 고객을 홍보대사로 사용하며 브랜드 인지도 및 친밀감을 효과적으로 높이기도 한다.

창업몰 경제연구소 CERI (www.changupmall.com) 홍태곤 팀장은 “신규창업이나 업종 전환을 계획할 때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습득하거나 다년간의 자료데이터를 분석하는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먼저 근래 소비자의 행태를 살피고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특히 요즘에는 출퇴근 길 직장인을 겨냥한 지하철 역 안의 990원짜리 커피처럼, 특정 타깃층을 정하고 맛과 질을 유지한 채로 가격을 낮춰 소비자 효율성이 좋은 창업 아이템이 주목 받는다”고 말했다. 문의 : 02-517-7755

MK BUSINESS 개요
MK BUSINESS는 창업을 위한 상권분석, 매출분석, 자료수집을 위해 매순간 최선을 다해 노력하는 창업전문가 그룹입니다. 방대한 창업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예비 창업자들이 진심으로 원하는 모든 부분에 세세하게 관여하여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연락처

MK창업 언론홍보팀
이열 과장
02-517-7755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