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재정상태 특·광역시 중 가장 양호

대전--(뉴스와이어)--최근 특·광역시중 일부 재정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자체가 있는 가운데 대전시는 올해 들어 재정상황이 크게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일 대전시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특·광역시 중 예산대비 채무비율이 18.5%로 가장 낮고, 시민 1인당 채무액도 39만 5000원으로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2010년 재정운영 분석결과 특·광역시 중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돼 재정여건이 크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한국정부 최초로 무디스로부터 A1등급 신용평가를 받아 우리시 경제의 건전성과 안정성을 국내·외적으로 공인받은 바 있다.

대전시의 올해 당초예산은 2조 9120억 원으로 지난해 2조 7538억 원보다 1583억 원(5.7%)이 증가했으며, 재정자립도는 51.9%에서 52.7%로 0.8% 증가해 실질적인 재정능력을 나타내는 재정자주도(교부세포함)는 70.6%에서 71.8%로 크게 개선됐다.

또 올해 시는 제1회 추가경정예산 편성 전망은 지난해 국제과학벨트 유치, 세종시 원안유지 등 영향으로 지방세수 484억 원 증가, 중앙정부로부터 광·특회계 인센티브 140억 원 추가지원, 내국세 증가로 보통교부세 828억 원 증가 등으로 불요불급한 현안사업을 해결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시의 향후 주요현안 재원대책으로 시민들 최대 관심사업인 도시철도 2호선 건설 사업비는 총 1조 2776억원으로, 이중 국비 7662억 원(60%)과 시비 5114억 원(40%)이 투자되며, 지방채(도시철도공채 발행 / 5년 거치 일시상환, 연 2.5%)는 사업비의 10%인 1277억 원을 차입하게 된다.

연차별 투자계획은 2년간에 걸친 실시설계와 공사기간을 5년으로 잡았을 경우 매년 평균 548억 원으로 지하철 2호선 건설에 따른 재원대책은 감채적립기금으로 현재 1035억 원을 적립하는 등 차질 없이 준비하고 있다.

도시철도 1호선은 지하철(中量)로 지난 1996년부터 2006년까지 10년간 걸쳐 총 1조 8438억 원을 투자 건설했으며, 2호선은 정부방침에 따라 경전철로 건설시 사업비의 60%를 국비로 지원토록 돼있어 지방비 부담이 완화될 예정이다.

천변도시고속화도로는 보증채무 130억 엔 상환을 위해 엔화금리 연 4%이내, 상환기간 5년(2016)까지 탄력적으로 상환할 수 있도록 협약을 체결했고, 한빛대교 개통 및 세종시 연계 간선도로 확충 등으로 통행량이 크게 증가하고 있어 시 지원이 크게 감소되고 있으며 오는 2016년 이후 지원 없이 운영될 계획이다.

도안 생태호수공원 조성사업은 호수공원과 주변지역을 현상공모를 통해 저밀도의 친환경 주거지역으로 개발해 조성, 민자 사업비를 조달하는 한편 재난대비 및 수질개선을 위한 국비를 적극 확보해 시비부담을 완화할 계획이다.

조욱형 시 기획관리실장은 “‘건전하고 효율적인 재정운영’을 위해 중기지방재정계획, 투·융자 심사를 철저히 강화해 안정적인 재정운영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전광역시청 개요
대전광역시청은 15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염홍철 시장이 시정을 이끌고 있습니다. 대전시는 대전엑스포, 정부대전청사 유치, 유성 관광특구 지정, 대덕연구개발특구 지정, 현행 대전역 인근의 고속철도 주변 정비사업을 통해 끊임없이 발전해 왔습니다. 또한 버스준공영제와 전국이 부러워하는 복지만두레 시책으로 서민들에게 큰 혜택을 주고있으며, 대전지하철시대 개막, 100년만의 동서관통도로 개통, 각종 문화예술 인프라 확충 및 도심공원화 사업도 착실히 추진하고 있습니다. 염홍철 시장은 대전경제를 위해 서비스산업의 고도화, 의료웰빙산업 육성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대덕연구개발특구를 중심으로 고부가가치 미래 성장동력산업을 육성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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