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한강교량~도시고속도로 연결로 개선

- 강변북로․올림픽대로와 한강교량을 원활히 이용할 수 있는 대책 마련

서울--(뉴스와이어)--서울의 주요 도시고속도로인 강변북로와 올림픽대로의 교통흐름이 한층 더 원활해진다.

서울시는 강변북로, 올림픽대로와 연결되는 한강횡단 교량 중 불합리한 곳을 개선하기 위한 한강상 교량 연결램프 구조개선 타당성 및 기본계획 용역을 착수한다고 밝혔다.

검토구간은 강변북로·올림픽대로에서 연결로가 불완전하여 우회거리 증가 및 교통정체가 발생하여 시민들이 개선을 요구하고 있는 한남대교·성수대교 북단, 동호대교·올림픽대교 남단IC이다.

강변북로 한강대교~반포대교 구간의 교통정체를 완화하고, 강변북로 속도를 향상시키며 도심과 강남 방향을 보다 쉽게 접근하도록 강북 및 강남방향 연결로를 신설할 계획이다. 한남대교 북단은 강남 및 강북방향 연결로가 없어 강변북로를 이용하는 시민이 한강대교까지 우회함에 따라 이용자 불편 가중 및 강변북로의 교통정체를 심화시키고 있다.

뚝섬 주변지역의 교통흐름이 보다 원활하도록 동부간선도로에서 성수대교로의 직결램프 및 뚝섬방향 연결로를 신설할 예정이다. 성수대교 북단은 동부간선도로~성수대교 이용시 상습정체 구간인 성수대교 북단교차로를 통과함에 따라 동부간선도로 및 북단사거리의 교통정체를 가중시키고 있다.

동호대교~올림픽대교(잠실방향) 직결램프을 신설하여 압구정역 교차로의 교통량 분산으로 주변도로 이용시민의 교통편의를 제공할 계획이다. 동호대교 남단은 동호대교~올림픽대로(하남방향) 직결 연결로가 없어 남단사거리에서 유턴하여 올림픽대로에 진입함으로 출·퇴근시 압구정역사거리 상시 교통 혼잡을 보이고 있다.

올림픽대교 남단IC에서 전방향으로 진출입이 가능하도록 개선하여 올림픽대교 남단 교차로의 교통정체를 해소하고, 이 지역을 이용하는 차량의 원활한 진·출입로를 제공할 계획이다. 올림픽대교 남단은 ▴하남~강북 ▴강북~하남 ▴김포~강북방향의 연결로가 없어 남단교차로를 이용하여 방향별로 이동함에 따라 남단 교차로 부근에 차량이 몰리고, 엇갈림이 발생하여 교통정체 및 사고 발생의 원인이 되고 있다.

서울시는 구조개선을 통해 강·남북 접근성 향상, 주변 교차로 상시 교통정체 및 사고발생 위험을 줄여 이용자 편의를 도모할 계획이다

정시윤 서울시 도로계획과장은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용역을 통해 한강교량 연결로에 대한 최적의 개선방안을 마련하여 강변북로 및 올림픽대로와 주변 교차로의 교통정체를 완화시켜 이용 시민의 생활편의와 삶의 질을 높여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도시안전실 도로계획과
김상익
3707-8516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