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기 서울앱개발센터 입주 앱개발자 공개모집
- 전문 앱개발자 양성 및 1인 창조기업 육성을 위한 입주 앱개발자 공개모집
총 11개 개발실(1인 4실, 다인 7실)을 대상으로 창의적 아이디어와 스마트앱 기획/개발 능력을 가진 서울시 소재 앱개발자는 누구나 응시할 수 있다. 입주를 원하는 앱개발자는 5인이하 팀구성후 이용신청서, 아이디어기획서, 지적재산권 분쟁 책임동의서, 이용자 준수사항을 작성/서명후 appcenter@seoul.go.kr로 2012년 5월 11일까지 제출해야 한다. 개발자 선정은 1차 서류심사를 거쳐, 2차 면접심사에서 앱개발구현성, 발전가능성, 수익창출여부, 수상경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선정하게 된다. 선정된 앱개발자(팀)은 입주후 6개월간 앱개발실, 테스트환경을 무상으로 지원하며, 입주기간내 1인창조기업을 만들고, 제안된 아이디어를 개발하여 앱마켓에 출시하여야 한다. 특히, 모바일 앱개발자뿐만 아니라 스마트 TV용 앱개발자도 응모 가능하며, 서울시가 보유하는 공공정보를 이용한 개발 아이디어 제안시에는 가점을 부여할 예정이다.
스마트폰에서 서울시 대표 모바일서비스 모바일서울(m.Seoul)에 접속하면 앱개발센터 및 입주 앱개발자 모집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한다.“앱개발센터” 아이콘을 클릭하면 현재 서울앱개발센터의 개발실 등 상세한 시설 안내 및 위치 등을 안내한다. 또한 센터 운영 및 교육, 모집공고, 기타 궁금한 사항을 트위터, 페이스북 등 SNS 계정으로 로그인하여 문의하면 앱개발센터 담당자가 상세한 답변을 달아준다. 이용방법은 스마트폰은 인터넷 또는 사파리 브라우저에서 “http://m.seoul.go.kr"을 입력하고, 일반휴대폰의 경우 숫자 “02”와 무선인터넷접속키(Nate, Show, Oz)를 눌러 모바일서울(m.Seoul)에 접속한뒤 “앱개발센터” 아이콘을 클릭하면 된다.
서울시는 “스마트서울 2015”와 “2020 스마트경제도시 서울” 계획을 통해 앱 비즈니스 산업을 서울형 스마트 전략산업으로 육성하고자 하며, 그 계획의 성과로 2011. 5. 23일 서울앱개발센터를 개소하여 운영중에 있다. 서울앱개발센터는 매년 앱개발교육 720명, 1인창조기업 및 취업지원 120명을 목표로 운영되고 있으며, 제2기 입주 앱개발팀은 토마토팩토리외 6개팀이 입주하여 2012. 5. 31일까지 각 제안아이디어를 개발하여 앱마켓에 등록하고, 1인창조기업 연계 등 가시적인 성과를 도출할 예정이다. 앱개발교육은 (주)케이티와 민간협력으로 시행중에 있으며, 성수IT종합센터, 서울창업지원센터, 첨단산업단지 등 전산교육장을 활용 모바일 앱기획 실무 외 15개과정 948명을 교육·수료하였다.
서울시에서는 정기적으로 매월 2회(1, 3째주 수요일) 서울앱개발센터 입주 앱개발자를 대상으로 간담회를 개최하여 앱개발자의 애로사항 등 의견을 수렴하여 정책에 반영하고 있으며, 매월 1회(3째주 수요일) 신기술 세미나를 개최하여 앱개발자에게 신기술 정보제공과 창업, 특허, 법률 등에 대한 컨설팅도 지원하고 있다.
또한, 현재 운영중인 성수동 서울앱개발센터(제1센터)의 부족한 개발상면을 대폭 확충하기 위해 2013년도에는 상암동에 제2앱개발센터를 구축하여 부족한 앱 비즈니스 산업 전문인력을 본격적으로 양성할 예정이다.
이계헌 서울시 유시티추진담당관은 제3기 앱개발자 추가모집, 거점기관간 간담회 개최, 모바일테스트베드 구축 을 통해 기운영 서울앱개발센터를 활성화하고, 제2센터 구축을 통해 서울소재 앱 개발자들이 상호 교류하고 누구나 쉽게 앱 개발에 도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나갈 것이며, 이를 통한 1인 창조기업 육성과 모바일 산업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정보화기획단
정유라
6361-33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