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호스피치리더십연구소 이창호 대표가 전하는 성공특강 공개

- 성공파트너 ‘디딤돌’에서 ‘제대로 말하는 방법’

뉴스 제공
이창호스피치
2012-04-08 14:30
서울--(뉴스와이어)--한국경제WOW-TV와 소상공인 방송 YES-TV로 방송하는 프로그램으로 소상공인진흥원에서 하는 국책사업의 일환, ‘왕종근, 이세진의 성공파트너’ 성공특강 <디딤돌>에서 ‘제대로 말하는 방법’이라는 주제로 30여간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한 소통교육전문가인 이창호 대표만의 소통 비법을 공개한다. 방송 시간은 오는 9일, 16일 저녁10시이다.

이번 프로그램에서 이창호 대표가 선보일 소통모델의 패러다임은 “조직화된 환경 내에서 공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상황 접근이 용이하고, 미래사회를 이끌어 가는 정통적인 합리화를 통해 인간관계에서 발생하는 관점의 차이를 관찰하고 분석하여 효율적으로 대처하는 순수한 자신의 소통능력”에 있다는 것에서 귀추가 주목된다는 점이다.

특히 세계 최초로 ‘스피치소통전문교육사’라는 민간자격증을 유일하게 연구 개발해 ‘소통 문화 언어 공익교육’에 있어 체계화, 전문화시켜 스피치 학계의 참된 지도자 육성에 힘쓰고 있는 이창호 대표만의 차별화된 파워소통을 통해 ‘성공한 소상공인들의 소통비법’을 밝힌다는데 눈길을 끈다.

소통이란 서로 뜻과 생각이 막힘없이 흘러 잘 통하는 것을 말한다. 그렇다면 왜 이렇게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소통을 중요시 생각하는 것일까? 바로 성공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특히, 비즈니스 세계에서의 소통은 성공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면서 반드시 필요한 생존 전략이 되었다. 강력한 무기라 할 수 있다. “비즈니스에서 가장 중요한 능력은 다른 사람들과 잘 지내고 그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일이다.” 미국 존 핸콕(John Hancock)이 한 말로 소통의 중요성을 대변하고 있다.

소통은 한 마디로 말해서 상대방을 설득하는 과정이다. 상품을 판매를 하건, 사업 설명회를 하건, 투자 상담회를 하건, 홍보를 하고 마케팅을 하건 내가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상대방을 설득해야 가능한 일이다. 따라서 상대방에게 메시지를 전달하고 이해시켜 내가 전하는 메시지에 동조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마음으로 다가가야 한다. 그래야만 상호소통을 통해 마음을 얻을 수 있다.

단 소통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니다. 우리 주변 가까이에 있다. 그런데 사람들은 그 사실을 올바르게 인식하지 못한다. 소통의 비밀 열쇠는 바로 여러분 손 안에 달려 있음을 인식하자. 결국 성공의 문은 여러분 자신만이 열 수 있다. 그 길을 함께 달려갈 수 있는 것이 참으로 행복할 따름이다.

올해로 이창호 대표는 30여간 성공을 부르는 소통, 스피치리더십, 라이프코칭, 여성적 리더십, 자녀와 소통 등을 주제로 그동안 왕성한 강사활동을 펼친 그의 발자취를 되돌아보면, 그동안 한국 스피치계의 모습과는 사뭇 다른 양상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계발하고 교육한 사실을 확인 할 수 있다.

박식하다는 말이 모자랄 정도로 현재 왕성한 활동으로 저술, 칼럼, 시민운동 등을 통해 양질의 소통문화에 앞장서고 있는 그는 “음성언어를 통한 의사소통 체계는 인간과 동물이 유사하다고 할 수 있겠으나, 인간에게는 다른 동물 세계에서 볼 수 없는 문법적 창조 능력과 상징적 표현 수단을 사용할 수 있는 소통 능력이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미루어 볼 때, 소통은 인간의 고유의 영역이며 이에 따라 소통이라는 영역의 테두리 안에는 인간이 산소 없이는 살수 없듯이, 인간에게 없어서는 안 될 산소 같은 무궁무진한 비전이 내제되어 있죠.”

“그럼 이쯤에서 물고기 한 마리를 예를 들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일본인들이 많이 기르는 관상어 중에 코이라는 잉어가 있습니다. 이 잉어의 특별한 점은 자기가 자라는 환경에 따라 크기가 달라진다는 게 핵심 포인트죠. 작은 어항에 넣어 두면 5∼8센티미터 밖에 자라지 않습니다. 하지만 커다란 수족관이나 연못에 넣어 두면 15∼25센티미터까지 자랍니다. 그리고 강물에 방류하면 90∼120센티미터까지 크게 성장한다는 거죠.”

“코이는 자기가 숨 쉬고 활동하는 세계의 크기에 따라 작은 코이가 될 수도 있고, 대어(大魚)가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제가 소상공인께 말하고자하는 요지는 '세상의 변화를 주도하고자 하는 소상공인의 꿈이란 코이라는 물고기가 처한 환경과도 같다는 얘깁니다. 더 큰 꿈을 꾸면 더 크게 자랄 수 있을 테니까요. 지금 우리가 서서 숨 쉬고 활동하는 공간은 여기지만, 좀 더 나아가 세상을 향해 능력을 발휘한다면, 자신은 물론 세상을 위해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인물이 될 테니까요”라며 방송예정 중인 내용에 대한 일부를 소개했다.

한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평생교육원 주임교수로 한국 스피치 학계의 최고 전문가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로 왕성한 활동하며, 이창호스피치리더십연구소 대표와 한국청소년봉사단연맹 부총재 겸 스피치소통전문교육사 1호이며 대표저서로는 <스피치 달인의 생산적 말하기>,<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기적 칭찬의 힘>외 17권 집필 및 교육과학기술부 초등학교 6학년 읽기도서에 실린 작품도 있으며, 시민사회에서 기독교장기재산기증협회 홍보대사. 현대한국인물사 수록과 함께 한국현대인물열전 33인, 2008년 대한민국 신지식인 교육부문에 선정되었다. 수상경력으로는 국방부, 농림부, 해양수산부 장관상 수상 및 고려대학교 국제대학원 최우수상, 한국인의 명장 20인 선정, 대한민국시민문화상, 제 3회 대한민국 나눔 대상 겸 부총리표창장 등이 있다.

이창호스피치 개요
이창호스피치는 2002년 10월1일 설립되어 창조시대, 스피치(소통)콘텐츠 전 분야를 아우르는 민간자격인 ‘스피치 지도사’를 최초로 개발하였다. 특히 대한명인(연설학)으로서 역사와 정통성을 자랑하며 스피치(소통)교육 이순신리더십교육 안중근평화리더십 이창호칼럼 강연 세미나 방송 경영컨설팅 위탁교육훈련 및 라이프코칭 등 스피치(소통)운동을 통해 창의적인 소통강국을 진행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peechkorea.org

연락처

이창호스피치리더십
홍보팀 이강문
02-353-9156, 010-4439-0091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