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85%, SNS가 선거의 후보 선택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
- 국민 3명 중 1명 이상(39.4%), SNS를 통한 정치 참여 경험 있어
- 소득수준 높을수록 SNS 통한 정치 참여활동 활발
- SNS에서 유통되는 정보를 신뢰한다고 답한 비율, 진보 성향을 가진 30~39세에서 가장 높아
SNS상에서 유통되는 정보의 신뢰성을 묻는 질문에서는 14.1%가 ‘신뢰한다’ 또는 ‘매우 신뢰한다’고 응답한 반면, 22.5%는 ‘신뢰하지 않는다’ 또는 ‘전혀 신뢰하지 않는다’고 답하여, SNS를 통해 필요한 정보를 검색은 하되, 그 결과에 대해서는 선별적으로 판단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연령대별 신뢰도를 분석해보면, 30~39세에서 ‘신뢰한다’고 답변한 비율이 가장 높았고(15.3%), 50~54세에서 가장 낮았다(8.1%). 정치 성향별 신뢰도를 분석한 결과에서는 ‘진보’ 또는 ‘중도진보’ 성향을 가진 그룹에서 가장 높은 신뢰도(20.5%)를 보였으며, 반대로 ‘보수’ 또는 ‘중도보수’ 성향을 가진 그룹에서 가장 낮은 신뢰도(8.1%)를 보이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에 대해 닐슨코리아 사회공공조사본부의 최원석 본부장은 “이번 선거는 투표 인증샷 등 SNS를 통한 선거 운동이 합법화된 이후 치러지는 첫 선거라는 점에서 SNS가 선거 결과에 미칠 영향에 대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며, “다수의 유권자가 SNS를 통해 공약과 정책 관련 자료를 접하고 있는 만큼, SNS를 통해 국민과 얼마나 진솔한 소통이 이루어졌는가가 이번 선거 결과의 주요 변수가 될 것이다”고 분석했다.
닐슨IQ코리아 개요
닐슨IQ는 세계적으로 소비자 행태에 관해 가장 완전하고 객관적인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선도적 기업이다. 닐슨IQ는 획기적인 소비자 데이터 플랫폼과 여러 분석 역량을 바탕으로 세계 유수의 소비재 및 유통 기업이 대담하고 자신 있게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한다. 닐슨IQ는 포괄적 데이터 세트를 사용하고, 모든 트랜잭션을 동등하게 측정해 고객의 소비자 행태에 대한 미래 지향적 시각을 확보, 모든 유통 플랫폼에서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데이터 통합과 공유를 지향하는 닐슨IQ의 철학은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소비자 데이터 세트를 가능하게 한다. 완전한 진실을 전달하는 닐슨IQ는 어드벤트 인터내셔널의 포트폴리오 기업으로, 전 세계 인구 90% 이상을 차지하는 100여개 시장에서 고객사를 지원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nielseniq.com
연락처
닐슨코리아 기업/마케팅 커뮤니케이션부
양희정 대리
02-2122-708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