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약령시장 원산지 표시 점검 결과 이상없음 확인
수입산은 물론 국내산 약용농산물, 버섯류, 인삼류 등 총 80여 품목의 원산지 표시 적정여부 조사와 원산지 의심 품목 17건에 대한 진위 판정을 위한 수거 검사도 병행하였다.
한약재료 판매업소 129개소 대하여 원산지표시제 이행여부를 확인한 결과 미표시 등 위반 사례로 적발된 사항은 없었으며 또한, 원산지 거짓표시 유무 확인을 위하여 의심품목 17건(14개품목)에 대한 원산지 진위 검증 결과 100% 국내산으로 검증되었다.
진위검사 품목 : 14 품목
- 갈근, 감초, 결명자, 구기자, 당귀, 맥문동, 복령, 산약, 영지버섯,천궁, 하수오, 홍화씨, 황금, 황기
이번 점검은 봄철을 맞이하여 건강 보양 한약재료의 유통량이 증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시점에 한약재료 판매업소에서 자율적인 원산지 표시가 이행 될 수 있도록 사전 예고제를 전격 실시하여 실태 조사계획을 사전에 공개하여 업주 스스로가 원산지표시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자율정착 확립을 유도한 결과 위반사항이 한 건도 적출되지 않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김경호 서울시 복지건강실장은 “사전예고제 및 주기적인 원산지 표시판 제작·배부, 찾아가는 원산지 교육를 적극 활용해 자율적인 원산지표시제가 조기에 정착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복지건강실 식품안전과
식품안전과장
전성용
6361-38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