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2012년 상반기 행복한 노후경제교실 추진
부산시(소비생활센터)는 취약계층인 노인소비자에 대한 건강식품 및 건강관련 용품, 상조계약 등의 피해가 많이 발생하고 있으나, 그에 따른 소비자들의 대처가 매우 취약함에 따라 ’06년부터 노인들을 대상으로 소비자피해 예방교육을 실시해 오고 있다.
2011년에는 총 15회에 걸쳐 노인소비자 1,174명을 대상으로 노인복지관, 경로당 등을 직접 순회 방문하여 소비자피해 예방수칙 및 주의점, 피해발생시 상담 및 구제방법 안내 등의 교육을 실시하였다.
2012년 상반기 ‘행복한 노후 경제교실’ 교육은 4월 13일부터 6월 5일까지 총 7회에 걸쳐 복지관 등을 직접 순회 방문하여 1,110여명의 노인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교육내용은 상조회, 건강용품 등 소비자피해 예방수칙 및 노인소비생활 주의점, 피해발생시 상담 및 구제방법 안내 등의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번 교육에서도 노인들을 노리는 대표적 상행위인 △무료관광,경로잔치,제품설명회 등 행사장 상술 △상조회 가입시 주의사항 등 유형별 사례를 들어 대처방안 등을 교육하고, 어쩔 수 없이 구입한 경우 청약철회 등 계약취소 방법도 상세히 알려주는 등 사전예방에 힘을 모을 계획이다.
또한, 노인소비자 피해예방을 위한 수칙으로 ①사은품 제공 및 추첨 등을 핑계로 한 판매에 개인정보 알려주지 않기 ②특효 및 미효과시 환불보장 등과 같은 판매원 설명에 현혹되지 않기 ③제품 구입 전 친지·가족과 상의하기 ④ 계약 시 제품명, 가격, 판매처 주소 및 전화번호 등이 기재된 영수증이나 계약서 요구하기 ⑤해약을 원할 때는 지체 없이 서면으로 계약 취소하기 등을 꼭 기억하도록 당부하고, 소비자문제 상담기관 및 전화번호 등 피해구제 안내를 통해 피해발생시 지체 없이 부산시에 도움을 요청하도록 안내할 예정이다. ※ 소비자 상담 : 888-3841, 3844, 4091/ 국번없이 1372
웹사이트: http://www.busan.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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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 경제정책과
배철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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