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식약청, 분석능력 우수시험기관으로 인증

- 국제검사능력관리(FAPAS) 참여,‘오크라톡신 A’분석능력 우수기관 인증

서울--(뉴스와이어)--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이희성) 서울지방청은 영국 환경식품농림부가 주관하는 국제 검사능력관리 프로그램(FAPAS)에 참여해 ‘오크라톡신 A’ 검사 분야에서 분석능력 우수기관으로 인증 받았다고 밝혔다.

※ 국제검사능력관리 프로그램(Food Analysis Performance Assessment Scheme) : 식품화학분석 분야의 국제 비교숙련도 평가 프로그램의 하나로 국제적으로 인지도가 높아 세계 각국의 정부 및 민간 기관에서 평가에 참여하고 있음.
※ 오크라톡신 A(Ochratoxin A) : 커피류, 곡류 등의 식품 중 곰팡이가 생산하는 독소로 국제암연구소(IARC)에서 인체 발암가능물질(2B)로 분류함.

최근 수입이 급증하고 있는 볶은커피 중 ‘오크라톡신 A’에 대한 분석능력 평가는 고도의 정밀성을 요구하는 극미량(ppb 단위) 분석으로, 전세계 57개 참여기관 중 최상위권 순위로 분석능력을 검증 받아 국제수준의 신뢰성을 확보하였다.

※ ppb(parts per billion): 10억분의 1 농도

특히,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분석결과를 통해 식품의 안전성 확보와 위해물질 검사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성 등이 기대된다.

식약청은 앞으로도 검사 분석업무의 신뢰성을 확보해 나가기 위하여 전직원이 참여하는 ‘분석능력 검증프로그램’ 및 ‘우수시험검사기관 시스템’ 운영을 통해 세계적인 분석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 분석능력 검증프로그램 : 시험검사원의 시험분석 역량 강화 및 전문성 향상을 위한 검사 능력 평가 시스템
※ 우수시험검사기관 시스템 : 식품위생검사기관의 검사 업무 시스템 선진화 및 시험분석 결과의 신뢰성 확보를 위한 운영 체계

식품의약품안전처 개요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식품 및 의약품의 안전에 관한 사무를 맡는 정부 부처로, 1998년 보건복지부 산하 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 설립돼 2013년 국무총리 산하 독립 기관으로 승격했다. ‘식의약 안심이 일상이 되는 세상’이라는 비전 아래 ‘현장·과학·협력’을 핵심 가치로 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fds.go.kr/

연락처

서울지방청 유해물질분석과
02-2640-1461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