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황사대비 건강수칙 및 행동요령’ 주민 홍보 나서
황사는 기관지염, 천식 등 호흡기질환과 알레르기성 결막염 및 비염, 피부질환 발생 등 건강에 많은 영향을 주므로 황사 발생 시 시민 행동요령을 실천해 개인 건강관리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황사가 오면 창문을 꼭 닫고, 젖은 빨래 널기 등으로 실내습도는 40~50%정도 유지하며, 충분한 수분섭취를 하는 것이 좋다.
천식 등 심폐질환자는 외출이 불가피한 경우 황사 마스크를 준비하고 외출이 불가피한 천식환자는 기관지 확장제를 휴대하며 코로 숨을 쉴 때 먼지를 걸러주므로 입보다 코로 숨을 쉬도록 한다.
콘택트렌즈 착용자는 외출 시 콘택트렌즈 대신에 선글라스나 안경을 착용하고, 외출 후 눈이 불편할 때는 인공눈물을 점안하여 씻는 것이 좋다.
외출 후에는 손과 발을 씻고 양치질 등으로 입안 청결을 유지하며, 식품 조리 시에는 철저한 손 씻기와 기구류의 세척 등 철저한 위생관리가 중요하다.
또한, 채소와 과일 등의 식품보관은 뚜껑을 덮거나 밀폐용기에 보관하며 식품 섭취 때에는 충분히 세척 후 섭취해야 한다.
흥덕보건소 감염병관리담당은 “황사 발생 시 노약자, 어린이는 되도록 외출을 자제하여야 한다”고 말했다.
청주시청 개요
청주시는 올해를‘녹색수도 청주’실현을 위한 기반을 탄탄하게 다지는 해로 삼아, 시민 모두가 행복한 보편적 복지의 확대, 안정적 일자리와 신성장·녹색산업의 육성, 천년고도 교육도시 청주의 정체성 확보, 맑은 공기 깨끗한 물 최적의 녹색환경 조성, 편리한 대중교통 체계구축과 균형발전 도모 그리고 300만 그린광역권의 중심지 청주 건설에 전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청주시는 2010년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한범덕 시장이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jcity.net
연락처
청주시 상당보건소
감염병관리담당 김현숙
043-200-4035
청주시 흥덕보건소
감염병관리담당 김미환
043-200-4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