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스트 앤 설리번, 세계 기가비트 이더넷 테스트 장비 시장 보고서 발표

- 높은 R&D 투자, ROI 입증, 제품 가격책정이 핵심 산업 과제로 부상

서울--(뉴스와이어)--언제 어디서나 즐길 수 있는 스마트폰 영상 애플리케이션 사용량이 폭주하면서 추가 대역폭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또한 이런 현상이 세계 기가비트 이더넷 테스트 장비 시장의 핵심 성장 요인으로 작용되고 있다. 이는 관련 기업들이 동기식 기술에서 이더넷으로 전환하는데 동기 부여가 됐으며, 특히 모바일 백홀 부문에서 이런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 한국지사가 발표한 ‘세계 기가비트 이더넷 테스트 장비 시장 보고서(Global Gigabit Ethernet Test Equipment Market, http://www.testandmeasurement.frost.com)’에 따르면, 2010년 이 시장은 약 7억 1,970 만 달러의 수익을 올렸으며, 2015년에는 10억 7,080 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됐다. 이번 조사 범위에는 1기가비트 시험 장비(1GbE), 10 기가비트 시험 장비(10GbE), 40/100 기가비트 시험 장비 시장(40/100GbE)들이 포함됐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의 프라시마 봄마칸티(Prathima Bommakanti) 산업 연구원은 “2010년 한 해 동안 와이어라인 서비스 제공사들의 대규모 투자가 마침내 결실을 맺기 시작함과 동시에 모바일 백홀 분야에서 이더넷 테스트 장비에 대한 전례없는 수요가 생겨났다. 셀사이트에 따라 다양한 속도를 제공하는 회로에 대한 수요와 함께 모바일 백홀 애플리케이션 시장은 현재 제품 수명 주기 성장 단계에 진입한 상태다”고 설명했다.

대역폭을 독점하는 3G/4G 무선 기기의 확산으로, 서비스 제공업체 네트워크 상에서 모바일 백홀의 트래픽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했다. 이에 이동통신사들은 비용 효율적인 백홀 기술을 심사하도록 압박받고 있다.

데이터, 음성, 오디오, 게임, 소셜네트워킹 사이트와 같은 통합 데이터 및 애플리케이션들이 이 시장 성장에 기인하고 있다. IEEE P802.3ba 표준에 따르면, 멀테플레이 운용으로 인해 더 많은 네트워크 대역폭이 요구될 것으로 예상되어지는 것에 대해 100G와 40G가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봄마칸티 연구원은 “네트워크 분석을 위해 필요한 모니터링 및 보안에 대한 요구들이 늘어나고, 이에 따라 기가비트 이더넷 테스트 장비 수요 증가로 이어지는 것은 이 시장 입장에선 바람직한 추세로 비추어진다. 고속 포트에 대한 수요 증대 역시 기가비트 이더넷 테스트 장비 활용도를 더욱 높힐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R&D에 많은 투자가 요구된다는 것이 시장 확장에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 하지만 장비 판매업체들은 서비스 공급사들의 인프라 개선 및 신규 서비스 출시를 파악하고 있는 와중에도 이들 경쟁사들보다 더 앞서기 위해 R&D 투자를 꾸준히 이어가고 있다.

또 다른 과제로는 실사용자들에게 ROI를 입증해야 하는 것이다. 기술이 발전하고 테스트 장비 기능들이 다양해짐에 따라, 실사용자들은 많은 기능과 뛰어난 성능을 갖춘 테스트 장비 구입에 점점 익숙해지고 있다. 따라서 시장 참여업체들은 비용 효율적인 모델을 제공하고 훨씬 더 비용이 드는40/100G로의 원활한 업그레이드, 이 두가지 방법으로의 미래 보증 투자에 중점을 두고 있다.

봄마칸티 연구원은 “효율성을 높히고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고자하는 실사용자들의 더 많은 요구가 이어지면서 지난 몇 년 사이에 테스트 장비 가격은 꾸준히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는 기가비트 테스트 장비 제조업체들에게 저렴한 가격에 더 많은 기능성을 갖춘 기가비트 이더넷 테스트 장비를 생산해야 한다는 압박으로 다가오고 있다”고 말했다.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개요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Frost & Sullivan)은 1961년 미국 뉴욕에서 설립된 글로벌 시장조사 및 컨설팅 기업으로, 현재 전 세계 29개국 47개 지사에서 약 2,000명의 전문 인력이 근무하고 있다. 본사는 실리콘밸리 인근에 위치하며, 모빌리티, 에너지, 정보통신기술(ICT), 제약·바이오 등 다양한 산업 분야를 대상으로 시장 분석, 전략 자문, 실행 지원, 벤치마킹 툴(Frost Radar™) 등을 제공한다. 또한 ‘성장 파이프라인 서비스(Growth Pipeline as a Service)’ 모델을 통해 디지털 전환 및 기술 기반 메가트렌드 분석을 수행하고, 기업의 중장기 경쟁력 강화를 위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한국에는 2003년 서울 사무소를 개설하여 국내 기업과의 협업을 이어오고 있으며, 포용성과 다양성을 존중하는 기업 문화를 바탕으로 글로벌 네트워크와의 연계를 지속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frost.com

연락처

프로스트 앤 설리번 인터내셔널
홍보팀 이미옥 대리
02-6710-2033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