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몰 경제연구소, “일산에서 문구소매점 창업 성공하려면”

- 주거지역 중심, 임대로 낮추는 대신 가시성 높여라

뉴스 제공
MK BUSINESS
2012-04-13 09:12
서울--(뉴스와이어)--일산은 유해시설이 적고 공원이 많아 살기 좋은 신도시의 대명사로 꼽힌다. 정발산역 근처 국내 최대 면적의 호수공원이 주거가치를 높였고 도시구획도 잘 정돈되어 있다. 최근 파주와 운정, 김포 등 주변 지역의 아파트 공급량이 지나치게 많아지면서 부동산 가격 하락세를 보이고 있지만, 제 2자유로 개통과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고양도심통합터미널 등의 호재도 있다.

하지만 일산은 이러한 부동산 악재나 호재에 거의 영향을 받지 않을 정도로 성공적인 신도시로 꼽힌다. 때문에 대규모 아파트 단지를 끼고 학교와 학원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백석역, 마두역, 정발산역, 주엽역, 대화역으로 이어지는 3호선 라인을 중심으로 대형 상권이 형성되고 있다.

3호선 라인을 따라 형성된 주요 상권에서는 쇼핑문화를 즐기며 가볍게 구매할 수 있는 소품 위주의 문구팬시점이나 디자인문구샵이 입점하는 것이 좋다. 아울러 학교와 학원, 아파트 단지가 입주한 상권에서는 학용품 위주의 전통 문구 소매점이 유리하다.

주요 쇼핑 상권 분석

일산의 쇼핑 상권은 대표적으로 세 곳이 있다. 2003년 정발산역 인근에 들어온 ‘라페스타’와 2007년 개장한 MBC 드림센터 인근의 ‘웨스턴돔’, 2010년 오픈한 일산 킨텍스 지원시설 ‘레이킨스몰’이다.

라페스타는 연면적 6만8518㎡의 규모의 오픈형스트리트 상가로 롯데백화점과 롯데시네마가 입점 해 있다. 웨스턴돔은 연면적 11만 8199㎡의 규모로 지하 2층~지상10층의 4개 동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CGV가 들어서 있다.

이 두 쇼핑 상권은 지리적으로도 멀지 않고 소비층도 비슷하다. 쇼핑몰과 오피스 상권이 결합되어 있는 형태로, 저녁이나 주말에는 10~20대의 젊은 층이 많지만 업무시간과 주중에는 직장인들도 많다. 따라서 라페스타와 웨스턴돔 상권의 중심에는 독특하고 예쁜 디자인으로 눈길을 끄는 팬시점이 적합하다.

실례로 라페스타에는 디자인팬시점 1곳이 영업을 하고 있으며, 웨스턴돔에는 팬시점이 없다. 두 상권의 주변부에는 오피스용품과 생활용품을 함께 판매하는 문구소매점이 적당하다.

레이킨스몰은 16만 9405㎡ 규모의 지상 9층과 4층 2개 동의 건물이다. 현대백화점과 홈플러스, 메가박스 등이 입점해 있고 3호선 대화역과 주엽역 인근이자 킨텍스 주변의 새로운 상권으로 부상하고 있다. 규모로서는 레이킨스몰이 가장 우위지만 유동인구가 라페스타나 웨스턴돔만큼 많지는 않고, 계획 구매를 하는 소비자가 많이 찾는다. 따라서 연령층이 높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오피스용품이나 실내디자인샵이 적합하다.

학교,학원, 아파트 상가 분석

2005년 고양시 인구는 86만 명이었으나 2011년 말 현재 96만 명으로 증가했으며 향후 110만 명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일산주변지역인 원흥, 지축, 식사, 덕이지구의 대단지 입주 덕분이다. 이처럼 일산으로 대표되는 고양시의 인구가 증가하는 이유는 도시개발계획에 따른 요인도 작용했지만, 교육여건이 좋기 때문이다.

실례로 아파트 단지 곳곳마다 학교와 학원이 크게 발달해 있다. 학원가를 중심으로 문구점에 대한 수요도 높은 편이며, 주거지역과 학교 등지는 낮은 임대료에 비해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많다. 따라서 초기 창업비용이 부담된다면 임대료가 높은 주요 학원 상가 보다 임대료가 저렴한 주거지역이나 학교 인근에 창업을 하는 것도 현명하다.

또한 가구 당 자녀가 1~2명이 보통이며 소득수준이 중산층 이상인 곳이 많기 때문에 학용품도 저가상품 보다 질이 좋은 고급상품을 구비하는 것이 더 유리하다.

일산, 문구소매점 성공 전략

창업몰 경제연구소(www.changupmall.com) CERI 김종혁 팀장은 일산 상권에서 문구소매점 창업 성공전략 키워드를 “배후상권, 저렴한 임대료, 소규모 매장, 차별화 된 소비층 섭렵”으로 정리했다. 주거지역이 특히 발달 되어 있는 일산은 임대료가 비싼 쇼핑 상권보다 낮은 임대료로 꾸준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주거지역이나 학교,학원 인근에 입점하고 가시성을 높이는 전략을 실행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분석한다.

다만 타 매장과의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소비층을 세분화 하는 차별화 전략이 필요하다. 상권에 두 개 이상의 동종 매장이 존재하고, 자신의 매장에 모든 종류의 상품을 구비할 여건이 되지 않는다면 특정 소비 연령층과 고객을 대상으로 타깃을 정해야 하는 것이다.

이처럼 문구소매점 창업을 할 때에는 지역마다 입지조건과 소비자 특성을 분석해야 성공의 길로 접어들 수 있다. 또한 창업자의 적성이 문구소매점 운영과 적합한지도 확인할 필요가 있다. 창업 준비가 어렵다면 창업전문가와의 상담을 받는 지혜도 필요하다. 창업문의 : 02) 517- 7755

MK BUSINESS 개요
MK BUSINESS는 창업을 위한 상권분석, 매출분석, 자료수집을 위해 매순간 최선을 다해 노력하는 창업전문가 그룹입니다. 방대한 창업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예비 창업자들이 진심으로 원하는 모든 부분에 세세하게 관여하여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연락처

MK창업 언론홍보팀
이열 과장
02-517-7755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