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2012 ‘군의 우리도민운동’ 추진 군·관 관계관 회의 개최
이 자리에서 박용옥 자치행정국장은 지난 “영동지역 폭설에 따른 제설지원, 군인가족 주소이전, 여름 해변철책 개장시간 연장” 등 도민들이 어려움에 처해 있을 때마다 큰 힘이 되어 주었다며 감사의 뜻을 밝히고, 지역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해서는 주둔 군부대의 아낌없는 지원과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군부대는 마을이고, 군장병은 주민이라는 인식을 같이할 때 지역을 위해 함께 고민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며, 군과 지방자치단체간의 실질적인 협력과 소통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 도, 시·군과 군부대는 도와 시·군의 ‘군의 우리도민운동’과 1군사령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군의 강원도민화운동’에 대한 추진실적을 점검하고 금년 추진계획을 상호 협의하는 한편, 군의 우리도민운동 활성화 방안에 대한 토의를 실시하였다.
특히, 도가 軍과 시군에 협조 요청한 사항으로 “제대군인 정착지원 도-시군 협력사업 추진, 춘천·양양지구 전투재현행사 지원, 저통시장 이용촉진 및 상품권 활성화, 군인마트내 롯데슈퍼 입점관련 협조, 도내 중소기업 생산제품 우선구매, 군사시설 보호구역 해제·완화 건의” 등을 요청하였고, 농촌인력 부족에 따른 일손돕기 지원 및 봄철 산불방지대책 추진 등 재난·재해 예방에 대한 관심과 협력을 당부하였다.
앞으로 강원도와 시·군은 ‘군의 우리도민운동’을 더욱 보완 발전해 나가기 위해 ‘군의 우리도민운동 지원조례’를 바탕으로 각종 시책을 제도화· 체계화해 나가는 한편, 군과 관 양측 모두가 공감하는 새로운 정책개발을 통해 도민의 생활향상과 지역경제 발전에 함께 매진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지역단위 교류협력체제를 더욱 강화해 나가기 위해서 각종 군 관련 축제 및 모범장병 초청 행사 등 18개 시·군 35개 사업을 활발히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금번 회의는 군·관 상호간의 입장과 협조사항을 교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함으로써 지역발전을 위한 공감대를 형성한다는 점에서 매우 뜻 깊고 의미 있는 회의라 할 수 있다.
강원도청 개요
강원도청은 154만 도민들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1년4월부터 최문순 도지사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강원도의 비전은 소득2배, 행복2배 하나된 강원도이다. 발전전략은 동계올림픽 성공개최, 특성화된 균형발전, 튼튼한 강원경제, 따뜻한 교육과 복지, 세계속의 문화관광, 봉사하는 열린도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provin.gangwon.kr
연락처
강원도청 비상기획과
담당자 강성구
033-249-3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