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반찬 등속 학술조사 착수

청주--(뉴스와이어)--청주시(한범덕 시장)는 100년 전 우리고장 전통음식이 기록된 반찬 등속에 대한 학술조사에 착수했다.

이번 반찬 등속 복원 학술 용역은 8400만원을 들여 이달 18일부터 내년 2월까지 충북대학교 산학협력단(생활과학연구소)이 조사를 맡아, 반찬 등속 해석과 조리법의 고증과 기록화로 청주의 대표적 전통음식을 재현하고자 한다.

반찬 등속(작자 미상)은 1913년 청주 상신동 한 집안에서 작성(전체 32장 한글 조리서)되었으며, 당시의 음식종류, 식재료, 조리법 등의 내용이 담겨있는 고한글체 필사본으로 46가지의 반찬에 대한 기록이다.

46가지의 반찬 기록은 25(김치 7, 짠지 10, 기타 8), 과자 6, 떡 8, 음료 5, 기타 2(약밥·만두)가지 등이다.

시는 이번 학술조사를 통해 반찬 등속의 음식을 현대적으로 계랑화와 매뉴얼화해 경쟁력 있는 청주 대표 음식을 발굴하고 상품화할 계획이다.

시 문화재담당은 “반찬 등속으로 청주만의 차별화된 맛을 재현해 내는 인적자원이 필요한 만큼 추후 인적자원 육성 프로그램을 적극 펼쳐 나갈 것”이라고 했다.

한편 오는 11월 중간보고시 반찬 등속 재현 음식 품평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청주시청 개요
청주시는 올해를‘녹색수도 청주’실현을 위한 기반을 탄탄하게 다지는 해로 삼아, 시민 모두가 행복한 보편적 복지의 확대, 안정적 일자리와 신성장·녹색산업의 육성, 천년고도 교육도시 청주의 정체성 확보, 맑은 공기 깨끗한 물 최적의 녹색환경 조성, 편리한 대중교통 체계구축과 균형발전 도모 그리고 300만 그린광역권의 중심지 청주 건설에 전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청주시는 2010년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한범덕 시장이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jcity.net

연락처

청주시청 문화관광과
문화재담당 최명숙
043-200-2221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