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 김현숙 교수, 도시설계 분야 학술상 수상

뉴스 제공
전북대학교
2012-04-18 14:13
전주--(뉴스와이어)--전북대학교 김현숙 교수(공대 도시공학과)가 2012년 한국도시설계학회 학술상(논문상부문) 수상자로 선정됐다.

이 상은 우리나라 도시공학 분야 대표 학회인 한국도시설계학회가 학문발전에 기여한 공이 지대하다고 인정되는 연구자에게 수여하는 것으로, 김 교수는 지난 4월 14일 수원대에서 개최된 한국도시설계학회 정기총회에서 이 상을 수상했다.

김 교수가 이 상을 수상하게 된 것은 그동안 근대 역사문화자원 보존의 필요성을 환기시켜 온 그간의 연구들이 우수성을 인정받았기 때문이다.

김 교수는 최근 도시재생 방안을 제시한 ‘군산 근대역사경관지구 활성화를 위한 우선정비 블록 설계’ 연구를 발표해 학계에서 큰 주목을 받았다.

그동안 도시 설계와 도시 재생 분야에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며 국제 및 국내 학술대회와 저널에 다수의 연구결과를 발표해왔으며, 특히 올해 한국도시설계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는 ‘도시재생을 위한 노후저층주거지 내 텃밭 활용에 관한 연구’로 우수논문상도 수상했다.

김 교수는 전북대 건축공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과정을 마친 뒤 일본 와세다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대통령직속 국가건축정책위원회,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한국도시설계학회 등에서 활발한 대외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전북대학교 개요
전북대학교는 전라북도 전주시에 소재한 대한민국의 거점 국립대학교이다. 1947년 호남권 최초의 국립대학교로서 설립됐다. 캠퍼스는 전주시, 익산시, 고창군 등에 있다. 현재 4개 전문대학원, 14개 단과대학, 100여개의 학부·학과 및 대학원, 특수대학원을 갖춘 지역거점 선도대학으로 성장했다.

웹사이트: http://www.chonbuk.ac.kr

연락처

전북대학교
도시공학과
김현숙 교수
063-270-40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