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2012 디자인대구 페스티벌’ 개최
이번 행사는 지난 12월에 대구스타디움에서 대학생이 주축이 돼 개최했던 ‘2011 디자인대구’ 행사를 확대·발전시킨 행사로 참가대상 범위와 행사내용을 대폭 다양화했다. 특히 ‘공생’이란 대 주제를 내세워 명실상부한 ‘희망의 도시, 대구’를 다양한 각도에서 새롭게 디자인하는 과정과 결과 자체를 즐기고 체험할 수 있는 축제(2012 Design Daegu Festival)로 준비하고 있다.
행사의 구성을 살펴보면 첫째, ‘제2회 디자인대구 아카데미’는 대학생과 초·중·고등학생이 ‘공생(共生)’을 주제로 수업하고 수업결과 작품에 대한 발표 및 전시회를 개최해 전공 및 세대 간 소통의 기회를 가지는 학술축제다. 대학부는 지난해 전국에서 최초로 시도돼 9개 대학, 28개 학과, 71개 수업, 1,000여 명이 신청했다. 참가전공도 도시설계에서부터 건축, 조경, 디자인, 인테리어디자인, 미술 조형, 패션, 사진, 영상애니메이션, 음악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참여해 그 열기 또한 뜨거웠다. 이번에 출품된 작품 중에서 심사를 거쳐 선정된 우수작품에 대해서는 대구광역시장상, 대구광역시 교육감상이 수여될 예정이다.
둘째, ‘제4회 컬러풀대구 도시 디자인 공모전’은 일반부는 전문가, 대학생, 시민이 참여해 ‘인간과 인간, 인간과 장소, 장소와 환경, 환경과 인간이 함께하는 도시 디자인’이란 주제로 향후 조성될 예정인 대구의 장소를 대상으로 작품을 공모·전시하는 행사다. 선정된 우수 작품은 실제 사업에 반영할 예정이다.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학생부’는 상상력이 넘치는 창의적 디자인의 발굴을 위해 ‘함께 만들어나가는 우리들의 공간’이란 주제로 6월 6일(수) 오후에 대구스타디움 주 경기장 내에서 디자인 경시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셋째, ‘제3회 디자인대구 포럼’은 ‘공생(共生), 함께하는 도시’란 주제로 관련 분야의 최고전문가를 초청해 의견을 듣고 지역 전문가로 구성된 패널들과 참석한 청중들이 함께 참여해 서로 인식을 공유하고 통섭하며 함께 대구를 디자인하자는 토론의 장이다. 이번 포럼의 초청 발표자는, 국내 석학인 조성룡 성균관대학교 건축학과 석좌교수(조성룡도시건축 대표)와 임승빈 서울대학교 조경·지역시스템학과 교수(前한국조경학회장), 정경원 KAIST 산업디자인학과 교수(前서울특별시디자인서울본부장(부시장))를 초청해 지역에서 갖기 어려운 기회를 제공해 관련 전공 대학생은 물론 시민에게도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 밖에도 본 행사의 부대행사로 지역 대학의 학생, 교수, 디자이너 등이 참여해 재미있고 발랄한 실험적 디자인 제품을 직접 홍보하고 판매하는 ‘디자인 마켓’도 운영할 예정이다.
또 볼거리와 즐길 거리 제공을 위해 개회식이 펼쳐지는 6월 5일(화) 오후 3시에는 대구스타디움 야외 소무대에서 대학 음악동아리들을 초청해 맘껏 젊음을 발산하는 ‘대학 음악동아리 한마당’도 특별히 준비했다.
대구시는 이번 행사를 계기로 모아질 각계각층 모든 시민들의 관심과 성원을 바탕으로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는 우리 사회의 분위기를 “공생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아름다운 도시, 대구”로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대구시 김영대 도시디자인총괄본부장은 “요즈음 학내폭력 사태와 빈익빈 부익부에 따른 사회문제를 함께 대처하고 따뜻한 마음으로 손을 맞잡는 ‘공생(共生)의 사회’를 희망하면서 도시의 디자인을 통해 조금이나마 해결의 실마리를 모색하기 위해 본 행사의 주제를 선정했다”면서 “이번 축제가 우리 사회, 우리 마을, 우리 학교를 보다 아름답고 따뜻한 감성이 흐르는 기회가 될 수 있도록 많은 시민의 참여를 기대하며, ‘2012 디자인대구 페스티벌’ 행사의 성공을 위해 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대구광역시청 개요
대구광역시청은 26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권영진 시장이 시정을 이끌고 있다. 권영진 시장은 시민행복과 창조대구를 이루기 위해 대구광역시를 창조경제의 선도도시, 문화융성도시, 안전복지도시, 녹색환경도시, 소통협치도시로 만들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daegu.go.kr
연락처
대구광역시 도시디자인총괄본부
도시브랜드담당 성혁제
053-803-39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