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의 빠른 성장으로 2017년 110억 달러 규모의 OLED시장 형성 예상

뉴스 제공
럭스 리서치
2012-04-19 11:00
보스턴 매사추세츠주--(뉴스와이어)--Lux Research는 소형 디스플레이용 LCD의 생산비 경쟁력이 빠르게 개선됨에 따라 유기 발광 다이오드(OLED)가 성장하는 반면, 세그먼트 없는 반사형 디스플레이가 2017년 16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이라고 밝혔다.

Lux Research는 빠른 혁신과 막대한 비용 절감으로 유기 발광 다이오드(OLED - Organic Light-Emitting Diode)가 1000억 달러 액정 디스플레이(LCD) 시장을 잠식할 수 있는 기술적인 우위를 갖고 있다고 보고했다. 스마트폰에서 사용이 늘고 있는 OLED 기술이 소형 디스플레이용 LCD에 대해 생산비 경쟁력을 달성함에 따라, 2011년 19억 달러에서 2017년 110억 달러에 이르는 시장을 형성할 것이다. 그러나 OLED가 텔레비전과 같은 대형 화면을 성공적으로 공략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혁신이 필요하다.

“스마트폰과 OLED는 환상의 콤비이지만 대형 OLED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더 높은 비용 장벽이 존재한다”고 Lux Research 분석가이자 ‘LCD 시장 분할: 디스플레이 혁신으로 10억 달러 시장 확보 예상’ 보고서의 대표 저자 Jonathan Melnick은 말했다.

“구성품 재료와 제조 비용 분석을 바탕으로 OLED는 소형 디스플레이용 현재 가격이 3,000달러/m2에서 감소하여 2016년까지 LCD 대비 비용 경쟁력을 갖게 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Lux Research 분석가는 어느 디스플레이 기술이 LCD에 대적할 수 있는가를 찾기 위해 OLED를 비롯하여 Amazon Kindle과 같은 이리더(e-reader)에 사용되는 전기영동과 같은 신흥 비세그먼트 반사형 디스플레이 기술의 비용과 성능 궤적을 예측하였다. 몇가지 결론은 다음과 같다.

● OLED는 성장 가능성이 많은 선두 주자이다. 2017년엔 스마트폰의 1/3 이상이 OLED 화면을 사용하여, 95억 달러 시장을 이룰 것이다. 다른 시장은 작지만, Apple이 자사의 인기 제품인 iPhone과 iPad에 이 기술을 채택할 경우 극히 크게 성장할 가능성이 있고, 이 경우 시장은 350억 달러에 이를 것이다.

● 이리더는 2013년 이후 감소할 것이다. 이리더는 비세그먼트 반사형 디스플레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지만 시장이 포화되고 태블릿 컴퓨터와 같은 대안 장치와의 경쟁으로 인해 2013년 정점에 이를 것이다. 결국, 2017년에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가 16억달러 반사형 디스플레이 시장의 주요 애플리케이션이 될 것이다.

● 플렉시블 디스플레이(Flexible display) 화면 시장은 요원한 상태이다.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는 새로운 폼팩터를 가능케하고 기존 장치의 내구성을 강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흥미롭다. 하지만, 차단 필름과 같은 선행 기술이 충분히 성숙하지 않아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는 2017년에 1억 4000 달러의 완만한 시장을 유지할 것이다. OLED를 플렉시블로 만들 수는 있지만 재료 및 제조상의 문제를 해결해야 하며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시장의 15% 밖에 차지하지 못할 것이다.

‘LCD 시장 분할: 디스플레이 혁신으로 10억 달러 시장 확보 예상’ 보고서는 Lux Research의 인쇄 전자 정보(Printed Electronics Intelligence) 서비스의 일부이다.

Lux Research 소개
Lux Research는 새로운 기술에 대한 전략적 조언과 지속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당사는 비즈니스, 재무 및 정부의 리더들이 정보를 바탕으로 전략적 의사결정을 내리도록 돕는다. 기초 연구에 초점을 둔 독특한 연구 접근법과 폭넓은 세계 네트워크를 통해 고객에게 통찰력, 연계 및 경쟁력을 제공한다. 자세한 정보는 www.luxresearchinc.com을 방문하기 바란다.

웹사이트: http://www.luxresearchinc.com

연락처

Carole Jacques
Lux Research, Inc.
617‐502‐5314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