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지방재정 조기집행 최우수기관 선정
행정안전부는 경제활력 제고와 서민생활 안정지원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재정 조기집행 중간점검을 위해 3월말 기준 자금집행과 민간실집행, 민생경제 3대사업(일자리·사람희망·SOC) 집행실적 등 5개 항목에 대한 종합평가를 실시했다.
이번 평가에서 광주시는 상반기 집행목표 2조 189억원중 1조 2,604억원을 3월말까지 집행(62.4%)해 전국 평균집행율 47.8% 보다 14.6%를 상회하는 실적을 거두었다.
또한, 광주시는 자치구와 지원협력 체계를 구축해 북구가 자치구 1위를 차지해 특별교부세 3억원을, 서구·남구·광산구도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각각 1억5천만원의 특별교부세를 받게 되었다.
광주시가 열악한 재정여건에도 불구하고 재정 조기집행 실적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된 것은 무엇보다 광주시 공직자가 지역경제의 안정적인 성장과 서민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한 결과로 보인다.
광주시는 유로존 경제위기 등으로 수출증가세가 둔화되어 낮은 성장율이 예상되고, 특히 올해 우리경제가 상반기엔 다소 주춤하다가 하반기부터 성장세를 보이는 ‘상저하고’의 흐름이 전망됨에 따라, 지역경제의 어려움을 조금이나마 덜어 주고자 재정 조기집행 비상대책을 마련해 일자리 창출, 민생안정, SOC사업 등에 집중 집행해 시민들이 그 효과를 직접 체감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왔다.
시는 그동안 조기집행 비상대책 추진단과 실무지원 T/F팀을 구성해 추진체계를 갖추고 긴급입찰 실시(입찰기간 7~40일 → 5일), 주계약자 공동도급제도 활성, 수의계약 범위 확대 등 각종 집행제도 및 절차의 간소화를 추진해 왔다.
또한, 현장중심의 관리를 위하여 행정부시장, 기획조정실장이 실·국장 및 자치구 부구청장을 대상으로 집행상황 보고회를 갖는 등 추진상황을 면밀히 점검해 왔으며, 부서별 조기집행 이행목표 관리제를 실시해 경기부양 효과가 큰 주요사업의 추진상황을 중점관리 하는 등 경제살리기 효과를 높이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
광주시 관계자는 “성공적인 지방재정 조기집행을 통해 경기회복 효과가 서민생활 전반으로 확산될 수 있는 전기가 마련될 수 있도록, 향후 경기회복세가 견고하게 유지될 때까지 재정 조기집행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광주광역시청 개요
광주광역시청은 15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윤장현 시장이 시정을 이끌어가고 있다. 더불어 사는 광주, 사람중심 생명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gwangju.go.kr
연락처
광주광역시 예산담당관실
사무관 송재식
062-613-24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