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토지이동 등기촉탁 대행서비스 시민 호응 커
‘토지표시변경 등기촉탁’은 분할, 합병, 지목변경 등 토지이동에 따른 토지표시 변경사항을 관할 등기국에 촉탁 대행 처리해 주는 제도로 최근에는 지적행정시스템과 등기전산시스템을 연계해 전자등기 촉탁을 해 줌으로써 처리기간도 일주일 이상 단축 돼 시민들의 재산권 행사에 따른 불편을 덜어주었다.
또한, 소유자가 직접 등기시 1건당 5만원 상당의 비용이 소요됨을 감안해 올 1/4분기 토지이동 정리건수가 3,254건으로 등기촉탁 처리비용 1억6천만원의 절감 효과를 거뒀다고 시 관계자는 밝혔다.
지난 2010년 5월 6일부터 조상소유의 토지를 파악 할 수 없는 경우 국토정보시스템을 활용 해 시민들에게 조상땅 찾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시는 이번 1/4분기에 109필지 94,253㎡를 제공해 시민들로부터 좋은 호응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광주시 최만욱 토지정보과장은 “등기촉탁 대행서비스를 통해 토지소유자의 등기비용은 물론 등기소를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해결해 재산권을 보호함은 물론 이후에도 토지에 대한 더 많은 정보와 편리성을 제공하기 위해 적극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광주광역시청 개요
광주광역시청은 15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윤장현 시장이 시정을 이끌어가고 있다. 더불어 사는 광주, 사람중심 생명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gwangju.go.kr
연락처
광주광역시 도시디자인국
토지정보과 송희오
062-613-45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