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서울유스호스텔, 외국인-한국인 문화교류공간으로 거듭나다

- 서울탐방 및 외국인 가이드 등 이색 봉사단 발족

- 아이티 청소년-한국 청소년 교류의 장 열어

2012-04-19 16:47
서울--(뉴스와이어)--지난 해 3월 개관한 영등포 하이서울유스호스텔이 서울 여행의 휴식공간을 넘어 외국인과 한국인을 이어주는 문화교류공간으로 거듭나고 있다.

하이서울유스호스텔은 서울특별시가 설립하고 (사)한국청소년연맹(총재:황우여)이 수탁운영을 맡아 2011년 3월 개관하였다.

최신 시설과 최고의 서비스는 물론, 국내·외고객과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4. 12(목) 기준 총 방문객 15만명을 넘어섰다.

하이서울유스호스텔에서 진행하는 이색 봉사단 ‘서울 트립 어드바이저’(Seoul Trip Advisor)와 ‘유스 굿윌 가이드’(Youth Goodwill Guide)는 지난 4월 14일 토요일에 발대식을 가졌다.

하이서울유스호스텔은 외국인 숙박객이 많은 유스호스텔의 특성을 살린 이색 청소년 봉사단을 기획하여 지난 3월 참가자를 모집했다. ‘서울 트립 어드바이저’와 ‘유스 굿윌 가이드’ 봉사단은 봉사활동 시간을 인정해 줄뿐만 아니라 색다른 이력이 될 수 있어 200%를 훌쩍 넘는 지원자가 몰렸다.

높은 경쟁률을 뚫고 선발된 두 봉사단의 참가자는 지난 14일 발대식을 통해 위촉장 수여 및 활동 회의 시간을 가졌다.

‘서울 트립 어드바이저’(Seoul Trip Advisor)는 35명의 대학생이 팀을 이뤄 서울 테마 관광 코스를 기획하고 직접 탐방하는 프로그램이다. 탐방 후에는 홈페이지와 블로그 등에 탐방자료를 올려 서울 관광 자원을 다양화하고 홍보하는 역할을 한다. 기획한 여행코스를 하이서울유스호스텔 투숙객과 함께 탐방하는 시간을 갖기도 한다.

‘서울 트립 어드바이저’ 단원들은 발대식 당일부터 하이서울유스호스텔의 ‘마실’ 프로모션 1탄에 참가하여 활동을 시작했다. 이들은 약 20명의 한국인 및 외국인 숙박객과 함께 인근 여의도 윤중로에 도보로 이동하여 봄꽃축제를 안내하고 미션 게임을 진행했으며, 중국인 관광객과 함께 저녁 식사를 하며 한국의 문화에 대해 알려주기도 했다.

올해로 2기를 맞은 ‘유스 굿윌 가이드’(Youth Goodwill Guide)는 지난 해보다 선발 인원을 2배가량 늘려 총 66명의 단원을 선발했다. 고등학생과 대학생으로 이뤄진 단원들은 모두 뛰어난 외국어 능력과 봉사활동 경력을 자랑한다. 이들은 이러한 능력을 살려 하이서울유스호스텔 내의 외국인 투숙객에게 서울 투어 가이드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한국문화체험을 지도하는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5월 중순에는 하이서울유스호스텔에 방문하는 미시건 주립대학교 학생들과 함께 서울 투어를 나설 예정이다.

4월 14일에는 아이티 청소년과 한국 청소년과의 문화교류가 열리기도 했다.

하이서울유스호스텔은 해외 청소년과 한국 청소년의 교류 기회를 제공하는 ‘글로벌 청소년 교류’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지난 토요일에는 2012년 대지진 피해를 입은 아이티의 합창단 ‘미라클 콰이어’ 단원 10명과 한국청소년연맹 소속 삼전초등학교 아람단 학생 10여명이 모여 하이서울유스호스텔에서 사물놀이를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아람단 학생들은 1:1로 아이티 학생에게 사물놀이를 지도했으며 선물을 전달하기도 했다.

사물놀이 지도 후에는 하이서울유스호스텔 다이아몬드홀에서 열린 ‘미라클 콰이어’의 합창 공연에 참가하여 사물놀이 공연을 선보였다.

하이서울유스호스텔은 이 밖에도 외국인 투숙객 대상 한국문화체험 프로그램인 ‘스페셜 이벤트 데이’(Special Event Day), 해외 봉사단 ‘글로벌 유스 볼런티어’(Global Youth Volunteer), 도서벽지 청소년 초청 행사 등을 통해서 방문객과 청소년에게 다채로운 문화교류공간으로 자리 잡고 있다.

하이서울유스호스텔의 각종 프로그램에 관한 문의는 02)2677-1826로 할 수 있다. 예약은 홈페이지(http://www.hiseoulyh.com) 및 전화 02)2677-1779를 통해 할 수 있으며, 단체 및 회의실은 02)2677-1744로 빠르게 예약이 가능하다.

하이서울유스호스텔 개요
서울시립하이서울유스호스텔은 서울을 방문한 국내외 청소년 및 일반인들에게 편리하고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숙박 시설이다. 스탠다드룸(1·2·3·4인실), 유스룸(6·10인실), 온돌룸(4·6·8인실), 콘도룸(4·6인실) 등 다양한 객실이 준비돼 있으며 대강당, 대·중·소회의실이 마련돼 있어 기업 연수나 교육에도 많이 이용되고 있다. 숙박 및 대관 서비스뿐만 아니라 다양한 여행 지원 및 청소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고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서울여행 무료가이드 봉사 풀을 갖춰 상시로 일일 투어가이드를 제공한다. 이외에도 다양한 체험활동, 이벤트를 진행하며 국내외 청소년들의 교류 활동은 물론 해외 여행객들에게도 다채로운 서울 체험을 제공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hiseoulyh.com

연락처

하이서울유스호스텔
기획사업팀
사원 강용원
02-2677-182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