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도내 수리시설 110지구 대대적인 개보수 추진
수리시설 개보수사업은 물 손실이 심하고 유지관리가 어려운 흙수로를 구조물화 하고, 재해에 취약한 저수지 및 양·배수장 등을 보수·보강하여 여름철 재해위험 해소는 물론 안정적인 농업용수 공급으로 항구적인 가뭄해소 및 영농편의를 도모키 위하여 전액 국비로 추진하는 사업이며 도내 저수지 62개소, 양·배수장 등 41개소, 취입보 15개소, 용·배수로 436km에 대하여 연차적으로 개보수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흙수로 형성되어 농업용수 누수 손실이 많아 유지관리가 어렵고 토사퇴적으로 용수공급이 원활하지 못한 수로와 시설 노후로 시급한 보수가 요구되는 김제시 공덕면 조종지구 등 13개 지구를 신규로 착수할 예정이며 올 상반기내 세부설계를 완료하고 8월중 농림식품부와 협의를 거쳐 10월초 사업을 착수할 계획으로 안정적인 농업용수 공급은 물론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도, 전북 도에서는 수리시설 개보수사업의 지속적인 추진을 위해 국비 예산확보에 총력을 기울여 매년 500억원 이상의 사업비를 확보하여, 용·배수로 기능을 원활히하고 재해를 사전에 예방함으로써, 안전한 농산물 생산기반을 구축하여 쾌적한 농어촌 생활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전라북도청 개요
전라북도청은 186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송하진 도시자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송하진 도지사는 한국 속의 한국, 생동하는 전라북도를 토대로 안전하고 건강한 사회, 창의롭고 멋스런 문화, 알뜰하게 커가는 경제, 따뜻하고 정다운 복지, 아름답고 청정한 환경을 도정방침으로 정했다.
웹사이트: http://www.jeonbuk.go.kr
연락처
전라북도청 미래농업과
농업시설담당 이덕주
063-280-45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