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동아시아 지역 IWA 물산업혁신상 수상

부산--(뉴스와이어)--부산시가 국제물협회(IWA)가 주관하는 물산업혁신상(Projet Innovation Awards) 동아시아 지역 예선에서 우수상에 선정되었다.

물산업혁신상은 세계 최대 규모의 상·하수도 및 수자원 관련 전문 학회인 국제물협회(IWA, International Water Association)가 전 세계 물산업의 촉진과 개발을 위해 2년마다 수여하는 상이다. 응용·설계·계획·소규모 프로젝트 등 6개 분야에 걸쳐 미래가치, 기술혁신, 경제성, 고객편의 등을 평가해 수상자를 선정한다. 부산시는 ‘Ecological Restoration of Rivers in Busan Metropolitan City - 부산광역시 생태하천 복원사업’을 주제로 ‘계획’ 분야에서 우수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부산시는 그동안 도수 터널을 건설해 대표 도심하천인 수영강, 온천천에 낙동강 원수를 공급하고, 동천의 경우 바닷물을 이용해 유지 용수로 활용해왔다. 이밖에도 하천 처리수를 이용한 석대천 복원과 수영강·온천천의 어류와 식생 개선 등 생태계 복원을 위해 힘써 왔다. 이러한 노력의 성과로 수질 개선은 물론, 생물의 종이 늘어나고 다양해지는 등 도심하천을 시민들이 여유와 즐거움을 찾고 생명을 느낄 수 있는 공간으로 탈바꿈시켜왔다.

부산시는 오는 7월 싱가포르에서 우수상을 수상하게 되며, 동아시아를 비롯해 아태·유럽·북미의 지역 예선에서 선정된 수상자를 대상으로 다시 Global 경합이 이뤄질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수자원 분야에서 세계적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물협회로부터 부산시 생태하천 복원사업이 그 우수성을 인정받은 것”이라고 밝히면서, “아울러 세계 물 전문가 및 글로벌 물기업의 이목이 집중되는 ‘2012 IWA 세계물회의(2012. 9.16~21, 부산 벡스코)’를 통해 부산시의 국제적 역량을 한껏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웹사이트: http://www.busan.go.kr

연락처

부산시
환경정책과
전창환
051-888-3581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