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도심속 녹색 환경체험 위한 텃밭 조성
시는 올해 환경체험교육의 하나로 COSMOS 평생교육원에서 주관하는 ‘도심속 텃밭에서 꿈꾸는 지구환경 지킴이’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초·중·고생들에게 환경과 토양 보존의 중요성을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번 교육은 도시생활 속에서 자칫 푸른 생명의 소중함을 모르고 자랄 수 있는 어린 학생들에게 먼 거리의 농촌을 찾지 않고도 흙과 풀을 직접 만지는 소중한 체험의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시는 ‘2012년 내집앞 가꾸기 사업’ 공모를 통해 ▲동산초등학교 ▲산수1동 무등로 ▲방림동 ▲북구 참판골 ▲신안동 모아타운 관리사무소 등 모두 5개소에 시비 82백만원을 투입, 텃밭을 조성하여 삭막한 도심에 푸른색을 더하고 시민과 학생들의 친환경 체험장소로 활용할 계획이다.
텃밭 조성사업은 푸른광주21협의회와 시민단체, 아파트 관리사무소 등에서 주관하고 인근 주민, 전문가, 학부모가 참여하는 시민 주도형 사업으로 추진되며, 빗물, 음식물 쓰레기, 지렁이 등을 활용한 친환경 농법으로 상추, 쑥갓 등 다양한 채소를 재배하게 된다.
마을 주민들이 함께 참여하는 텃밭 조성을 통해 지역 주민이 소통하는 공동체가 활성화 되고 재배된 채소 등은 참여한 주민 뿐만 아니라 주변의 어려운 이웃과 함께 나누어 의미를 더할 계획이다.
광주시 신광조 환경생태국장은 “도심속 텃밭 조성사업을 통해 자연 친화적인 도시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쾌적하고 건강한 녹색도시를 실현하고 땀 흘려 가꾸는 농업이 가지는 정취를 시민들이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광주광역시청 개요
광주광역시청은 15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윤장현 시장이 시정을 이끌어가고 있다. 더불어 사는 광주, 사람중심 생명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gwangju.go.kr
연락처
광주광역시 환경정책과
사무관 오영전
062-613-4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