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외지대형건설업체 임원 초청 상생발전 간담회 개최
이날 간담회에서는 지역에서 발주된 지하철 1호선연장공사, 테크노폴리스 진입도로, 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청사 건립사업 등에 사업자로 선정된 외지대형건설업체 대구지사장을 초청,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지역 건설업체와의 상생협력 방안을 논의한다.
또한,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고 지역건설업체가 대형공사에 49%이상 컨소시엄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해 준데 대하여 고마움을 표시하고 특히, 지역 전문건설업체에 대한 하도급율 확대와 지역의 건설 자재·장비 및 인력 사용을 촉진시켜 준데 대하여도 감사의 뜻도 전한다.
아울러, 금년에도 외지건설업체와 지역건설업체간 컨소시엄 확대 등으로 공동도급 비율을 확대하고 외지대형건설업체에 지역의 우수 전문건설업체가 협력업체로 등록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상생발전 전략으로 서로에 이익이 되는 발전방안에 협력해 줄 것을 요청하고, 외지 대형건설업체가 대구 지역에서 영업을 하는 만큼 지역 중소기업들의 현실적 어려움을 이해하고, 동반성장의 역할을 주도적으로 해 줄 것을 당부한다.
지역의 우수한 기술 인력과 장비, 지역생산 자재 사용 또한 확대해 줄 것과 전기·통신·기계설비분야에 분리발주를 확대하여 전문성을 통한 지역건설업체 경쟁력 향상에도 협조를 구한다.
한편, 지역건설업체 수주물량은 대구지역에서 2010년 한 해 동안 전체 발주액 약 2조 6천억원 중에서 지역건설업체가 40%인 1조원을 수주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역하도급은 2006년 51% 수준이었으나 민선4기 출범 초기부터 개선되기 시작하여 지난해에는 72.3%로 향상되었고, 외지건설업체가 지역건설업체에 직접 하도급 한 물량은 2006년 43%에서 지난해에는 68.5%로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대구광역시청 개요
대구광역시청은 26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권영진 시장이 시정을 이끌고 있다. 권영진 시장은 시민행복과 창조대구를 이루기 위해 대구광역시를 창조경제의 선도도시, 문화융성도시, 안전복지도시, 녹색환경도시, 소통협치도시로 만들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daegu.go.kr
연락처
대구광역시 건설산업과
담당자 이용우
053-803-4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