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벼농사 문제 병해충과 잡초 관리 기술 워크숍 개최
벼농사 기술을 현장에서 지원하는 시·군 농업기술센터 지도사를 포함해 벼 병해충과 잡초 관련자를 대상으로 한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최근 기후변화와 작부체계 다양화, 친환경 재배 등으로 벼농사에서 가장 큰 문제가 되는 병해충과 잡초에 대해 종합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실용기술들이 중점적으로 소개된다.
즉, ‘벼 키다리병 발생 특성 및 볍씨 종자소독체계’와 ‘벼 줄무늬잎마름병을 포함하는 바이러스병 발생요인 및 진단기술’, ‘벼 흰잎마름병 발생특성 및 효율적 관리기술’, ‘최근 문제 해충 및 제초제 저항성 논 잡초 발생현황과 관리기술’ 등의 주요 기술이 발표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최근에 문제가 되는 벼 병해충과 잡초에 대한 대비책으로서 이번 워크숍에서 소개되는 기술들이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농촌진흥청 작물환경과 신동범 연구관은 “그동안 친환경적이면서 안전한 벼농사를 위한 기술 개발에도 불구하고, 영농현장에서는 방제가 어려운 병해충과 잡초들이 문제가 돼 적극적인 대응을 위해 이번 워크숍을 개최하게 되었다.”라며, “앞으로도 식량작물 병해충과 잡초 문제를 해결하는 연구와 기술개발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라고 말했다.
농촌진흥청 개요
농촌 진흥에 관한 실험 연구, 계몽, 기술 보급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농림축산식품부 산하 기관이다. 1962년 농촌진흥법에 의거 설치 이후, 농업과학기술에 관한 연구 및 개발, 연구개발된 농업과학기술의 농가 보급, 비료·농약·농기계 등 농업자재의 품질관리, 전문농업인 육성과 농촌생활개선 지도 등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1970년대의 녹색혁명을 통한 식량자급, 1980년대는 백색혁명 등으로 국민의 먹거리 문제를 해결하였으며, 현재는 고부가가치 생명산업으로 농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rda.go.kr
연락처
농촌진흥청 작물환경과
신동범 연구관
031-290-6790
-
2018년 4월 13일 1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