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방재청, ‘2012여수세계박람회’ 안전 개최 위해 테러 대응 종합 훈련 실시
‘2012여수세계박람회’는 올림픽, 월드컵과 함께 세계 3대 축제에 속하는 대규모 국제행사로서 103개 참가국과 800만 명의 관람객이 예상되며 약 12조 2천억 원의 생산유발효과와 약 5조 7천억 원의 부가가치 및 약 8만 명의 고용유발 효과 기대되는 경제, 문화 분야의 종합올림픽이다.
이번 훈련은 ‘2012여수세계박람회’를 앞두고 테러대응 종합훈련을 2012재난대응안전한국훈련 기간 중에 실시하여 관계기관이 테러와 재난대비 태세를 점검함으로써 안전한 행사가 되도록 하는 것이 목표였다.
훈련은 여수시, 박람회조직위, 소방방재청, 광주·전남지역 테러대책협의회 공동주관으로 실시되었으며, 군·경찰·해경·소방·환경부 등 7개 기관 총 400여 명이 참가하고 전투기·헬기·함정 등 80종 300대의 장비가 동원되었다.
주요내용으로는 피랍 민항기 협상-저지-착륙유도, 침투하는 적 잠수정 제압, 피랍 여객선 테러범 제압 및 화학물질 제독, 화재진압·인명구조, 행사장 점거 테러범 진압, 폭발물 처리·위력시연, 테러범 저격, 엑스포 성공기원 퍼레이드 순으로 약 40분이 소요되었고, 실탄과 폭약이 사용되는 실전을 방불케 하는 수준의 훈련이 진행되었다.
이기환 소방방재청장은 이번 훈련에 직접 참관하여 ‘2012 여수세계박람회 대테러 종합훈련은 테러대비 활동뿐만 아니라 행사장과 관련시설 전반에 대한 철저한 안전점검 통해 대회가 안전하게 개최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소방방재청 개요
각종 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사회 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 설립된 국가 재난관리 전담기구이다. 전신은 행정자치부 민방위재난통제본부이다. 조직은 청장, 차장과 재난종합상황실,예방안전국, 소방정책국, 방재관리국, 119구조구급국,기획조정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산하기관으로 중앙119구조대, 중앙민방위방재교육원, 중앙소방학교가 있다.
웹사이트: http://www.nema.go.kr
연락처
소방방재청
예방전략과
소방경 김영석
02-2100-5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