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연구원 ‘여수세계박람회, 흥행을 넘어 진정한 성공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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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경제연구원
2012-04-27 12:00
서울--(뉴스와이어)--1. 세계박람회의 의미 변화

(세계박람회의 정의) 국제박람회기구(BIE)가 주관하는 국제전시회로 인류의 업적 및 미래 전망과 관련하여 전시 및 토론 등의 행사를 진행
- 분류: BIE 주관 세계박람회는 5년 주기로 6개월 간 개최되는 등록박람회와 등록박람회 사이에 3개월간 개최되는 인정박람회로 분류
- 관련 규정: 1928년 국제박람회조약의 제정에 따라 1929년 BIE가 설립되었으며, 현재의 세계박람회 개최 및 분류 규정은 1996년에 수립
- 국내 개최 사례: 2012년 여수세계박람회는 1993년 대전세계박람회와 함께 인정박람회에 포함

(개최 효과) 세계박람회 개최의 효과에는 행사 이익 및 투자유발 효과 등 지역 경제 성장 및 인프라 확충, 시설 활용 기회, 이미지 제고, 지역 매력도 증대 등이 포함
- 장기적 효과: 최근에는 지역 경제 성장과 인프라 확충, 이미지 제고, 지역 매력도 증대와 같은 장기 효과에 주목
- 사후 시설 활용: 특히 사후 시설의 활용도는 관광객 유치 및 기타 이벤트 개최, 지역 이미지 제고를 위한 기반으로서 중요성이 증대

(최근 트렌드) 지역 발전 및 도시 재생 등 장기적 목적에 역점을 두고 있으며 박람회 성공의 중요 평가 기준으로 작용
- 인터넷 등 미디어 기술의 발달로 전시(展示) 행사의 방문 동기가 감소하는 상황에서 행사 자체의 흥행만을 통한 성공 평가는 무리
- 이에 따라 과거에는 행사 자체의 성공으로 세계박람회의 성공을 평가했다면 최근에는 지역 발전과 장기적 효과 역시 성공의 기준에 포함

이와 같은 세계박람회의 의미 변화를 감안하여 해외의 박람회 사례에 대한 비교 분석을 통해 여수세계박람회의 성공 개최 과제를 도출
- 분석 방향: 행사 개최 이후 해당 지역 발전의 변화를 통해 성공적인 세계박람회에 대하여 변화된 의미의 관점으로 접근
- 사례 비교: 해외의 세계박람회 개최 사례를 통해 여수세계박람회의 장기적인 성과 창출을 위한 방향을 제시

2. 해외 세계박람회의 성과 비교 : 지역 발전 성과를 중심으로

< 사례 분석 대상 및 지표 >

(분석 대상) 최근 3회 동안 개최된 국제박람회기구의 등록박람회 및 인정박람회를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
·BIE 공식 박람회: 21세기에 개최된 2005년 아이치만국박람회, 2008년 사라고사국제박람회, 2010년 상하이세계박람회를 비교 대상에 포함
·여수세계박람회와의 유사성: 일본 아이치 및 중국 상하이는 동북아의 지리적 유사성, 스페인 사라고사는 인정박람회, 지방 중소도시라는 점에서 여수세계박람회와 유사

(분석 지표) 행사를 전후로 각 지역 및 국가의 경제 규모, 소득 수준, 인구, 인프라 등의 변화와 관광객, 국제행사 유치와 같은 지역 이미지 제고에 대한 비교를 통해 세계박람회 개최에 의한 지역 발전의 영향을 분석
·경제 성장 및 효율성: 각 지역의 GDP 및 대외 교역 등의 변화를 통하여 행사 개최 전후의 지역 경제 규모의 변화를 비교
·소득 수준 향상: 1인당 GDP 및 가처분소득 변화를 바탕으로 지역 주민의 소득과 경제의 질적 향상을 분석
·지역 성장 및 인프라 확충: 지역 인구 및 취업자 변화를 통한 지역 규모의 성장 정도를 살펴보고 철도 및 도로 인프라의 변화로 지역 인프라의 확충을 비교
·지역 이미지 제고: 관광객 및 국제회의 개최 수의 증가, FDI 등의 비교를 통해 대외 이미지 변화를 분석
※ 각 행사 시기 및 국가 간 차이를 고려하여 각 세계박람회의 개최 시점 및 전후 연도를 기준으로 해당 지역 및 국가 간 지표 변화의 차이를 비교

○ 분석 결과 종합

최근 10년 동안 세계박람회의 개최는 지역 인프라 확충에는 도움이 된 반면, 지역 경제 규모의 확대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남
·인프라 확충: 세 개 지역 모두 교통 인프라가 확충되었으며, 사라고사 및 상하이는 도시 개발이 이루어지는 등 인프라 확충은 세계박람회를 개최하면서 발생한 가장 큰 지역 발전 효과
·경제 성장: 반면 경제 성장의 측면에서는 세계박람회 개최의 효과가 제한적인 것으로 나타나 행사 이후의 지역 경제 성장 관리가 중요함을 시사

아이치의 경우 부채를 조달하여 행사의 흥행에만 성공하는 결과를 초래
·아이치: 박람회 개최와 지역 개발 및 발전 전략 간의 연계성 부족으로 소득 수준 향상, 지역 규모 확대 등의 효과가 낮았고, 행사 자체의 성공에도 불구하고 지역 발전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한 채 지자체의 부채만 증가
·사라고사 및 상하이: 지역 주민의 소득 향상, 이미지 제고 등 각각 역점을 두었던 부분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며 개최 효과가 발생

○ 2005년 아이치만국박람회(등록박람회)

(행사 개요) 도쿄 및 오사카에 비해 발전이 뒤처진 일본 중부 지역의 재도약을 목적으로 현청소재지인 나고야를 중심으로 6개월 간 개최
·규모: 173만㎡의 부지에서 2005년 3월 25일부터 9월 25일까지 진행되었으며, 121개 국가와 5개의 국제기구가 참가
·특징: 당초 나고야의 나가쿠테 및 세토에 전시회장 개발이 예정되었으나, 환경 훼손에 대한 반대로 나가쿠테에만 최소한의 개발을 통해 진행

(성과) 기존 예상을 상회하는 관람객 수 및 입장료 수입 등 행사 자체에서 성공하였으며, 영구 시설의 최소화로 사후 시설 관리의 부담에서 탈피
·행사 흥행: 자원봉사자 및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당초 예상(1,500만 명)을 상회하는 관람객(2,200만 명)이 방문하였으며 만족도 역시 높았음
·환경 보존: 환경 변화의 최소화를 원칙으로 두고 임시 시설 위주로 전시장을 조성하여 행사 이후의 시설 관리 부담에서 벗어날 수 있었음

(지역 발전) 세계박람회 개최를 통해 교통 등의 인프라는 확충되었으나 경제 발전 및 지역 이미지 측면에서는 큰 효과가 없었던 것으로 나타남
·경제 발전: 아이치현의 경제 성장은 개최 연도에 국한되었으며, 세계박람회가 주민의 소득 수준 및 고용 측면에 미친 영향은 거의 없는 수준
·교통 인프라 확충: 고속도로 등 인프라가 확대된 점이 아이치만국박람회 개최에 있어 가장 큰 지역 개발 효과
·지역 이미지: 나고야에서 개최된 국제회의 수(2001~05년 10.4회/연, 2006~10년 8.8회/연)를 감안하면 개최의 효과는 크지 않은 것으로 판단
·재정 투자 효과: 아이치현은 세계박람회 개최를 위한 투자액(2,132억 엔) 중 46%(990억 엔)를 지방채로 조달하고도 지역 발전 효과는 미흡

○ 2008년 사라고사국제박람회(인정박람회)

(행사 개요) 스페인에서 가장 낙후된 아라곤주의 지역 경제 대부분을 차지하는 사라고사는 도시 외곽지역의 재생을 목적으로 3개월 동안 개최
·규모: 2008년 6월 14일부터 9월 14일까지 25만㎡의 부지에서 진행되었으며, 105개 국가 및 3개 국제기구가 참가
·특징: 아라곤 지방정부의 열악한 재정 상황 등을 극복하기 위해 전체 투자액(8.7억 유로) 중 상당 부분을 민간 투자 유치(6.5억 유로)로 충당

(성과) 역점을 둔 지역 발전에 비해 이벤트에는 상대적으로 소홀하여 흥행은 실패했으나 사후 시설 관리 측면에서는 가장 성공적인 사례에 포함
·행사 흥행: 마드리드와 바르셀로나 사이의 고속철도 중간 지점에 위치한 지리적 이점에도 관람객 수는 목표(600만 명)에 미달한 560만 명에 불과
·사후 시설 관리: 민간과의 협력을 통해 세계박람회 개최 이전부터 행사 이후의 시설 활용 방안을 확정하여 대규모 영구 시설의 사후 관리에 성공

(지역 발전) 낙후된 지역의 소득 수준 향상과 인프라 확충, 지역 이미지 제고에는 효과가 있었으나 경제 및 인구 규모 증대에 대한 영향은 미흡
·경제 발전: 지역의 GDP 증가는 개최 연도까지로 국한되었으나, 개최의 주 목적이었던 스페인에서 가장 낙후된 지역 주민의 소득 향상에는 성공
·교통 인프라 확충: 철도 및 고속도로 등 인프라의 확충은 세계박람회 개최를 통해 발생한 가장 큰 지역 발전 효과
·지역 이미지: 2008년을 기점으로 관광객이 증가하고 2010년에는 사라고사에서 처음으로 5개의 국제회의를 개최하는 등 이미지 제고에 다소 도움

○ 2010년 상하이세계박람회(등록박람회)

(행사 개요) 중국의 위상 과시라는 국가적 목적, 현대적 도시로의 재도약 및 낙후 지역의 개발 등 지역 차원의 목적으로 6개월 간 개최
·규모: 528만㎡의 부지에서 2010년 5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진행되었으며, 190개 국가와 56개의 국제기구가 참가
·특징: 세계박람회와 푸동 신구 등 황푸강 유역 재개발 계획의 연계를 통해 행사 준비 및 개최 자체로 행사 주제인 ‘더 나은 도시, 더 나은 삶’을 실현

(성과) 대형 이벤트의 흥행 성공을 통해 상하이가 동북아시아의 중심도시로서 성장하였음을 국제 사회에 과시
·행사 흥행: 중국 관광객들의 대규모 방문에 힘입어 총 관람객 수는 당초 목표인 7,000만 명을 초과한 7,300만 명을 기록
·지역 위상: 이전에 개최된 세계박람회의 수준을 크게 상회하는 대규모 투자와 참가국 유치, 관람객 수 등으로 상하이의 도시 경쟁력을 과시

(지역 발전) 아직 세계박람회를 통한 지역 발전에 대한 판단은 이르지만, 지역 규모의 확대 및 이미지 제고의 측면에서는 효과가 발생
·경제 발전: 상하이는 이미 중국에서 경제가 가장 발전한 도시로서 아직 세계박람회 개최에 따른 지역 경제 발전의 전반적인 판단은 무리
·인프라 확충: 도시 재개발 전략 연계를 통한 인프라 확충과 이에 따른 노동자 유입 및 인구 증대는 상하이세계박람회 개최 효과 중 하나로 증명
·지역 이미지: 2010년을 기준으로 해외관광객 및 국제회의 개최 수가 급증하여 세계박람회 행사 개최가 상하이의 대외 이미지 제고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확인 가능

3. 여수세계박람회의 장기적 성공을 위한 과제

여수세계박람화의 장기적 성공을 위해 ① 지역발전계획과의 연계성 강화, ② 지역 내 경제 및 소비 구조 확대 및 강화, ③ 행사 기간 중 홍보 강화, ④ 사후 시설 활용성 확대 ⑤ 국제 관광지로의 성장 전략 마련이 요구

첫째, 시설 및 인프라 등의 행사 이후 활용 전략과 지역발전계획 간의 연계성 강화가 중요하다.
·최근의 해외 세계박람회 사례에서는 행사 개최가 지역 경제의 성장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는 상황
·이는 행사를 통해 투자된 시설의 활용 효과가 아직 발생하지 않은 한편, 지역의 현실을 감안한 발전계획과 연계되지 않았기 때문
·결국 세계박람회 개최의 주요 목적인 지역 경제의 성장을 위해서는 행사 이후의 활용 전략과 지역발전계획 간의 연계성 강화가 최우선 과제

둘째, 세계박람회 관련 투자 및 수익의 지역 확산을 위해서는 지역 내 경제 및 소비 구조의 확대 및 강화가 요구된다.
·국제 행사를 통해 발생하는 지역 경제효과는 해당 지역의 경제 네트워크 범위 및 긴밀성과 관련이 큰 것이 현실
·실제로 상하이세계박람회의 지역 경제효과가 큰 것은 상하이와 같은 대도시는 넓은 범위의 지역 내 네트워크를 통한 이익 확산이 가능하기 때문
·따라서 행사 자체의 경제 효과는 물론 이후 발생 가능한 경제적 성과의 지역 확산을 위해서는 지역 내 경제 네트워크의 확대 및 강화가 필요

셋째, 성공적인 행사 진행은 물론 행사 기간 중의 대외 홍보 강화는 지역 이미지 제고를 위해 중요하다.
·장기적으로 지역 경제의 발전을 위해서는 국제 행사 및 관광객, 대외 투자 유치 등이 요구
·특히 행사 이후의 지역 발전이 세계박람회의 성공에 있어 더욱 중요해지는 상황에서 지역 이미지 제고는 장기적인 성과 창출의 기반으로 작용
·행사의 성공적인 진행 및 행사와 관련한 홍보 강화는 현재의 행사 성공보다 미래의 지역 이미지 제고를 위해 더욱 중요

넷째, 세계박람회 행사의 주제 및 비전과 향후 시설 활용 방향 간의 연계성 강화 방안 모색이 필요하다.
·과거 국내외 세계박람회의 사례에서도 행사 이후 시설의 활용은 개최 지역의 가장 큰 과제 중 하나
·행사 이후 시설의 활용도가 낮은 주요 원인으로는 당시의 행사 주제에 따라 설치된 시설들이 행사 이후에는 연관성이 없는 용도로 사용되기 때문
·결국 행사의 주제, 비전과 향후 시설 활용 방향이 긴밀하게 연결되는 것은 사후 시설 활용도 제고를 위한 주요 방안 중 하나

다섯째, 여수 및 남해안 지역을 국제 관광지로 성장시키기 위한 전략 마련이 요구된다.
·해안 지역에서 진행되는 여수세계박람회는 향후 국제 관광 자원으로서의 가치 역시 높은 상황
·특히 중국과의 접근성 등을 감안하면 국제 관광지로의 성장 전략의 마련과 실행이 이루어질 경우 수요는 충분한 것으로 판단 가능
·따라서 지역의 국제 이미지 제고, 시설 활용 방안의 마련과 더불어 국제 관광지로서의 성장 기회를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현대경제연구원 백흥기 수석연구위원, 김필수 선임연구원]

*위 자료는 현대경제연구원이 발표한 보고서의 주요 내용 중 일부 입니다. 언론보도 참고자료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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