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2010~2012 한국방문의 해’ 기념 웰컴엽서 무료발송 서비스 실시

서울--(뉴스와이어)--서울시는 ‘2010~2012 한국방문의 해’ 캠페인의 마지막 해를 맞아 서울을 방문한 외래 관광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다양한 홍보 프로모션을 선보인다.

<서울시내 10곳 배포, 외국인에게 인기 만점 ‘웰컴엽서 무료발송 서비스’>

대표적인 프로모션으로 외국인 관광객이 고국에 서울여행 기념 엽서를 무료로 보낼 수 있는 ‘웰컴엽서 무료발송 서비스’를 연중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처음으로 시작한 이 서비스는 6월부터 11월까지 총 26,370장의 엽서가 해외 각국으로 발송되었으며, 특히 중국 및 동남아 지역 관광객의 이용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는 4월부터 명동에 위치한 △글로벌문화관광센터, △청와대 사랑채, △관광안내소 등 서울시내 10곳의 배포거점에서 웰컴엽서를 배포하고 있으며, ‘2012 서울썸머세일’ 기간인 6월 29일부터 7월 29일까지 명동에 특설부스를 설치하여 엽서 서비스를 운영할 계획이다.

관광객들은 해당 배포처를 방문하여 7종의 엽서 중에서 마음에 드는 엽서를 골라 메시지를 적은 후 현장에 준비된 빨간색 우체통에 넣으면 된다.

‘웰컴엽서’는 한강, 북촌, 경복궁 등 서울의 주요 관광명소 사진을 선정하여 총 7종의 엽서로 제작하였으며, 그 중에는 ‘2011 서울관광사진전’ 수상작품도 포함되어 있다.

최근 이메일, SNS 등 디지털미디어에 익숙한 현대인에게 아날로그 감성을 자극하는 ‘엽서’ 서비스를 제공하여, 손으로 직접 쓰는 서울에서의 즐거운 기억과 마음을 전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여행지에서 고향으로 엽서를 보낸다’는 감성에 호소해 엽서를 작성하는 외국인 관광객에게 여행의 즐거움을 더하고, 엽서를 받는 지인들도 엽서를 간직하고 보는 것만으로도 여행지에서의 추억을 공유하게 된다.

서울시는 올해 연말까지 50,000부 이상의 엽서를 해외 각지로 발송하여 서울을 알린다는 목표로 서비스 홍보를 강화할 계획이다.

<매달 온라인 이벤트 개최, 항공권 등 푸짐한 서울 경품 가득!>

또한 한국방문의해 서울시 홈페이지(http://welcome.visitseoul.net)에서는 매달 서울의 관광자원을 소개하는 다양한 온라인 이벤트를 개최한다.

이번달 이벤트 테마는 ‘세종벨트’ 공연으로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세종벨트와 관련된 퀴즈의 정답을 맞히면 서울 왕복항공권 및 세종벨트 공연 티켓 등 서울여행과 관련된 다양한 경품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서울썸머세일, △서울등축제, △서울의 전통문화 체험 등 다채로운 테마의 이벤트를 통해 해당 관광자원에 대한 관광객의 이해도를 높이며 관광도시 서울의 홍보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홈페이지를 통해서 세종벨트, (재)한국방문의해위원회와 공동으로 연간 캠페인을 진행하며 외국인 관광객에게 서울의 공연 및 숙박 관련 관광 콘텐츠도 함께 홍보하게 된다.

세종벨트와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1+1 공연할인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으로, 이는 매달 선착순 50명의 외국인 관광객 대상 세종벨트 공연 티켓 1매 구매시 1매를 추가로 제공하는 캠페인이다. 지난해 캠페인을 진행하며 세종벨트 공연의 외국인 예약 건수가 이전 대비 2배 이상 증가하는 등 높은 홍보효과를 보고 있다.

이와 함께 (재)한국방문의해위원회에서 추진하고 있는 “One More Night” 캠페인을 공동 홍보하여, 외국인 관광객이 참여 호텔에서 3박 이상 숙박시 1박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SNS 활용 서울관광 글로벌 한식 오디션 개최, 해외시장 대상 한식 매력 알려>

이 외에도 서울시는 지난해 연말 온라인상에서 큰 호응을 얻은 ‘서울관광 글로벌 한식 오디션’을 올해 7~9월 동안 개최, 한식과 서울의 매력을 적극 홍보하여 미식투어 관광객을 확대할 예정이다.

유튜브에 한식 요리 만들기 영상을 접수하여 오디션을 통과한 팀이 서울에서 최종 요리 경합을 벌이는 이 행사는 지난해 3대 공중파 방송 뉴스에 소개되는 등 국내에서도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올해 행사는 오는 7~8월에 온라인 접수를 통해 1차 합격팀을 선발한 후, 9월 추석 시기에 맞춰 해외 5~6개 팀을 서울 미식투어에 초청하여 최종 오디션을 개최한다.

한편 미식투어에 초청된 외국인 참가자들은 서울의 맛집 등을 탐방하여 한식의 매력을 느끼게 되며, 추석 시기에 개최되는 점을 고려하여 송편빚기 등 다양한 문화체험을 진행하게 된다.

서울시는 이들 참가자들의 서울여행 모습을 영상으로 촬영, 홍보용 동영상으로 편집하여 서울시 유튜브 채널을 통해 전 세계를 대상으로 서울의 아름다운 가을 풍경과 한식을 홍보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서울시 구본상 관광과장은 “한국방문의 해의 마지막 해인 올해는 외국인 관광객들이 서울을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혜택이 준비되어 있다”며, “SNS 등을 활용한 마케팅으로 폭넓은 관광객층에게 편의를 제공하며 서울의 매력을 알릴 예정”이라고 밝혔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문화관광디자인본부
관광과 김미자
02-3707-9423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