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예술종합학교 예술영재교육연구원 개원
2002년 영재교육진흥법이 제정되고, 정부 합동으로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이 수립되어 문화관광부가 예술영재 분야의 진흥을 맡아 한국예술종합학교에 예술영재교육연구원을 설립토록 확정했다. 이에 따라 한국예술종합학교는 지난 4월 문화관광부로부터 영재교육연구원으로 지정 받았다.
예술영재교육연구원의 인적구성으로는 원장에 이영조교수(음악원/작곡학), 연구실장에 김춘미조교수(협동과정/음악학)가 임명되었으며 책임연구원은 영재교육·음악·미술 분야의 연구경력자 3명으로 구성되었다. 그리고 연구원 운영에 관한 감독 및 평가와 주요사항의 심의를 위해 운영위원회를 두어 연구원 운영의 내실화를 기하고 , 또한 예술영재교육 전반에 대한 방향설정 및 자문을 위해 정명훈, 송자, 장상호, 조성룡, 전광영 등 사회저명인사를 특임자문위원으로 위촉하였다.
연구원이 수행하는 주요 연구과제는 음악·무용·미술 등 분야별 예술영재 판별도구 개발, 창의성 함양을 중심으로 하는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영재교육 정책연구 및 영재교육 지원시스템 개발 등이 있으며 앞으로 한국예술종합학교는 예술영재교육시스템을 완비하기 위해 연구원 설립에 이어 예술영재학교를 개교하고 예술영재교육원을 지정 운영할 계획이다.
한편 한국예술종합학교는 동 연구원 개원식을 문화관광부 차관을 비롯한 예술영재교육 관련자가 참석한 가운데 7월 4일(월) 11:00 석관동 캠퍼스에서 갖는다.
웹사이트: http://www.knua.ac.kr
연락처
한국예술종합학교 (02-958-2641)
-
2013년 3월 20일 1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