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금강반야경소론찬요조현록’ 보물 지정

청주--(뉴스와이어)--청주시(한범덕 시장)는 금강반야경소론찬요조현록(청주대학교박물관 소장)이 보물 제720-(2) 호로 지정됐다.

금강반야경소론찬요조현록은 고려 우왕 4년(1378)에 간행된 금강경의 주석서(註釋書)로써 상·하 2권이 1책으로 된 목판본이다.

이 책은 당나라의 종밀(宗密)이 찬술한 ‘금강반야경소론찬요’에 의거하여 혜정(慧定)이 그 뜻을 좀 더 알기 쉽게 설명한 것이다.

고려 말기의 고승인 환암(幻菴)이 쓴 발문에 의하면, 이 책은 고식기(高息機)가 간행을 계획하고, 시주자의 도움을 얻어 만회(萬恢)·상이(尙侇)로 하여금 1378년 충주 청룡사(靑龍寺)에서 개판한 것임을 알 수 있다.

‘금강반야경소론찬요’는 비교적 잘 알려졌으나 그것을 다시 풀이한 이 책은 별로 알려지지 않은 희귀본이므로 사료적 가치가 크게 평가되고 있다.

현재 같은 책이 보물 제720호(동국대학교도서관 소장)로 지정되어 있다.

청주시는 국가지정 문화재 28점을 비롯하여 도지정문화재 54점, 등록문화재 8점 총 90점의 문화재가 있다.

청주시청 개요
청주시는 올해를‘녹색수도 청주’실현을 위한 기반을 탄탄하게 다지는 해로 삼아, 시민 모두가 행복한 보편적 복지의 확대, 안정적 일자리와 신성장·녹색산업의 육성, 천년고도 교육도시 청주의 정체성 확보, 맑은 공기 깨끗한 물 최적의 녹색환경 조성, 편리한 대중교통 체계구축과 균형발전 도모 그리고 300만 그린광역권의 중심지 청주 건설에 전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청주시는 2010년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한범덕 시장이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jcity.net

연락처

청주시청 문화관광과
문화재담당 최명숙
043-200-2221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