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보, 청년창업가 위한 무료 창업교육 실시
특히 청년층의 창업 추세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가운데 체계적인 교육과 사전준비의 필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청년층 맞춤형 창업교육 신규 구성 … 청년창업자의 역량 강화로 성공창업 유도>
이에 서울시와 서울신용보증재단(이사장 서재경, 이하 ‘서울신보’)은 창업준비를 본격화하는 예비창업자들을 위해 5월 14일부터 약 5일 간 ‘2012 NEW2기 청년창업과정’ 창업교육을 무료로 지원한다.
이는 장기화된 경기 침체와 취업난의 현실 속에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청년 창업자들에게 특화된 교육을 제공하여 동기 부여와 목표의식을 고취시키고, 단계별⋅체계적 교육을 제공하여 준비된 창업자를 배출함에 목적을 두고 있다.
이번 ‘2012 NEW 2기 청년창업과정’은 20세~39세의 청년층만을 대상으로 한 특화과정으로 총 30시간에 걸쳐 실시되며, ‘진단 ⇨ 분석 ⇨ 실행과정’으로 분류하여 체계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진단과정에서는 서울신보의 창업교육 프로그램 중 최초로 MBTI성격검사를 도입하여 실시하고, ▲분석과정에서는 업종별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고, 토론을 통해 사업계획서상 개선점이나 문제점을 분석하고 피드백을 거치게 된다. 마지막으로 ▲실행과정에서는 모의경영시뮬레이션을 통해 가상 회사를 운영하며 전반적인 사업 운영의 흐름을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다.
이외에도 세무, 고객 응대법, 창업자금 안내 등을 통해 청년들이 창업을 함에 있어 꼭 필요한 실무 지식과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청년 CEO의 도전적인 창업 성공기’ 강의와 ‘UCC와 YOUTUBE를 활용한 마케팅 방법’ 교육 등 청년층의 니즈에 맞는 맞춤형 교육 과정을 편성하여 청년 예비창업자들에게 보다 알찬 교육 시간이 되도록 운영할 계획이다.
<창업교육 및 컨설팅 수료하면 특별보증 및 서울시 자금도 지원 … 별도 담보 없이 장기저리로 창업자금 대출받을 수 있어>
창업교육 수료자에게는 사업성 컨설팅을 연계지원하며, 컨설팅까지 지원받은 예비창업자에게는 창업자금 및 사업장 임차자금도 지원된다.
창업교육과 컨설팅을 이수하고 사업자등록을 완료한 뒤 사업장이 확보된 창업자에 대해 업체당 최대 5천만원의 창업자금 및 최대 5천만원의 사업장 임차자금 특별보증이 지원된다.
또한 서울시 자금을 동시에 지원받을 경우 창업자금의 연 1.5~2.0%p의 대출금리를 서울시에서 대신 납입하므로 금리인하 혜택을 추가로 누릴 수도 있다.
서울신보 소상공인창업아카데미 담당자는 ‘청년창업은 청년실업해소의 중요한 대안인 만큼, 준비단계에서 보다 철저한 준비를 할 수 있도록 창업교육부터 체계적으로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앞으로 보다 실질적인 창업교육 과정을 통해 청년창업 사전 준비단계에서의 조력자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겠다’고 전했다.
<‘서울특별시 소상공인경영지원센터’통해 교육신청 및 상담 가능>
교육 신청은 서울신용보증재단 소상공인경영지원센터 홈페이지(www.seoulsbdc.or.kr)로 접속하여 온라인으로 현재부터 신청 가능하며, 자세한 문의는 서울신용보증재단 창업지원부로 하면 된다. 창업지원부(02-2174-5286, 02-2174-5430)
웹사이트: http://www.seoulshinbo.co.kr
연락처
서울신용보증재단 기획실
담당자 국성은
02-2174-5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