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주간 전조등 켜기 생활화 확산

광주--(뉴스와이어)--광주시(시장 강운태)는 교통사고 발생율 전국 1위의 오명을 벗기 위해 주간 전조등 켜기 생활화 운동을 5월 1일부터 버스·택시·화물 등 운송사업체 차량까지 확대 시행한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 3월부터 시 산하 공사·공단 및 공무원을 대상으로 출·퇴근시 주간 전조등 켜기를 시행해 오고 있으며, 관내 관용차량 152대에 대해서는 ‘전조등 자동점등 시스템’을 장착했다.

주간전조등 켜기 확산을 위해 5월부터는 택시·버스·화물 등 운송사업체 차량으로 확대하고, 오는 7월부터는 100인 이상 사업체, 사회복지법인 등 전 시민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광주시는 사업체 등의 적극적인 동참을 유도하기 위해 사회복지법인, 학원차량 등의 ‘전조등 자동점등 시스템’ 장착을 지원하고, 주간 전조등 켜기 우수업체 및 유공자를 발굴해 포상할 할 방침이다.

주간 전조등 켜기는 다른 운전자와 보행자에게 자신의 운행사실을 알려주는 타인에 대한 배려의 행동으로 교통질서 확립은 물론 교통사고 예방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2009년 교통안전공단 통계자료에 의하면, 주간 전조등을 켰을 때 교통사고 28% 감소와 교통사고로 인한 사회적 손실비용이 연 1조 3000억원의 감소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광주시 관계자는 “주간 전조등 켜기 생활화 운동을 공직자부터 시작해 범시민 참여운동으로 확산하겠다”며, “운전자 모두가 시동을 건 후 주간 전조등을 먼저 켜고 출발하는 작은 실천으로 교통사고 예방에 동참해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광주광역시청 개요
광주광역시청은 15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윤장현 시장이 시정을 이끌어가고 있다. 더불어 사는 광주, 사람중심 생명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gwangju.go.kr

연락처

광주광역시 교통안전과
사무관 배복환
062-613-4470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