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슈퍼마켓 조합 회원 모집
회원 가입자격은 청주 시내에서 중소규모 슈퍼를 운영하는 점포주이다.
조합에서는 회원가입에 편의를 위해 청주시 농수산물 도매시장 내 접수처마련하고 이번 회원가입 기간에 가입회비를 면제한다.
슈퍼마켓조합 회원이 되면 여러 가지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모든 사업실행에서 비조합원보다 우선순위가 될 수 있으며, 빠른 정보와 조합원과의 소통을 통한 생생한 정보를 손쉽게 수집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현재 청원군 남일면 송암리 건립하고 있는 중소유통 도매물류센터를 이용할 수 있는 자격과 물품 공동구매에 따라 물품을 10% 정도 낮은 가격에 공급받을 수 있다.
중소유통 도매물류센터는 올 하반기 완공될 예정이며, 운영은 물품구매부터, 가격결정까지 전반적인 것을 조합원이 스스로 결정할 수 있게 됨에 따라 가격 경쟁력을 높임은 물론 매출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외에 시는 시민이 슈퍼마켓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주민 친화적 마케팅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동네슈퍼에서 지역 쌀 판매, 택배보관사업, 세탁물 보관사업, 또 주변에 재난이나 기타 위험한 요인으로부터 시민의 안전을 지킬 수 있는 동네 지킴이 구축사업도 함께한다.
슈퍼마켓조합에서도 자구력 향상을 위해 900여 개의 모든 점포에 사업계획과 가입에 따른 전단 배포와 임원을 중심으로 점포를 개별 방문해 회원독려를 하는 등 회원 배가 운동을 펼치고 있다.
현재 회원이 100여 명으로 아직은 미약하지만, 올해 회원 목표를 500명 이상으로 작은 슈퍼들이 똘똘 뭉쳐 신바람 나게 골목상권이 일어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한편 대형마트와 SSM이 시장 깊숙한 곳까지 진출해 있어 최근 3년 사이 200~300여 개소의 동네슈퍼가 감소한 것으로 추정된다.
대형마트의 시장진출이 동네슈퍼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영세상인의 생계에 위협마저 느끼고 있는 실정이다.
때문에 시는 골목상권 등 소상인을 보호하기 위해 대형마트와 SSM을 대상으로 영업시간을 제한하고 월 2회 두 번째 일요일, 네 번째 일요일을 의무휴업일로 지정하는 관련 조례를 개정, 시행 중이다.
기타 회원가입 등 자세한 사항은 청주슈퍼마켓협동조합(043-297-2285,6)으로 문의하면 된다.
청주시청 개요
청주시는 올해를‘녹색수도 청주’실현을 위한 기반을 탄탄하게 다지는 해로 삼아, 시민 모두가 행복한 보편적 복지의 확대, 안정적 일자리와 신성장·녹색산업의 육성, 천년고도 교육도시 청주의 정체성 확보, 맑은 공기 깨끗한 물 최적의 녹색환경 조성, 편리한 대중교통 체계구축과 균형발전 도모 그리고 300만 그린광역권의 중심지 청주 건설에 전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청주시는 2010년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한범덕 시장이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jcity.net
연락처
청주시청 경제과
시장유통담당 차종범
043-200-23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