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한국연구재단, 2012년도 인문학대중화사업 총 29억여원 지원

뉴스 제공
한국연구재단
2012-05-02 12:00
대전--(뉴스와이어)--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와 한국연구재단(이사장 이승종)은 인문학과 대중의 소통을 확대하고 인문학의 사회적 역할을 강화하여 우리나라가 문화선진국으로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2012년도 인문학대중화사업에 총 29억 4천만원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통해 전국 60여개 기관에서 무료 시민인문강좌가 운영되고, 공연·전시 등 일상에서 인문학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인문주간(Humanities Week)'이 10월 29일부터 11월 4일까지 열려 인문학 확산에 더욱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인문학대중화사업은 2007년부터 다양한 인문 강좌 및 행사를 지원하여 국민들이 일상 속에서 인문학을 만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인문학에 대한 일반 국민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학계와 시민사회와의 소통을 활성화하고 있다.

무료 시민인문강좌는 전국 60여개 기관에서 일반인, 청소년 뿐 아니라 노숙인, 새터민, 다문화 가정, 군장병 등 인문학 접근이 어려운 계층을 대상으로 제공되며, 특히 올해는 주5일제 전면 도입 및 학교폭력 문제에 따른 청소년 인성교육 강화 여론 증대에 따라 초·중·고생 대상 인문 강좌를 확대하여 청소년 토요일 여가 활용 및 인성 교육에 기여할 예정이다.

시민인문강좌에는 규모 별로 과제 당 15백만 원(30과제), 30백만 원(28과제), 1억(2과제) 등 총 14억이 지원되며, 일부 강좌의 경우 인문주간(Humanities Week)에 동시에 참여하여 답사, 전시, 문화체험프로그램 등 다양한 인문학 행사도 추진하게 된다.

더불어 올해부터는 대학뿐만 아니라 박물관·도서관 등 대학 외부의 각종 연구·사회·문화기관(단체)도 강좌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지방자치단체(교육청 포함)와의 연계를 더욱 강화하여 지역 내 시민들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반영할 예정이다.

따라서 지방자치단체(교육청 포함) 및 도서관, 박물관 등 지역사회기관이 협력하여 지원하는 대규모 과제의 경우, 인문강좌, 체험, 축제 등 지역 내 인문자원이 통합적으로 연계됨으로써 도시 전체가 인문학의 향연에 스며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2년 시민인문강좌사업은 한국연구재단 홈페이지(www.nrf.re.kr)를 통해 오는 6월 1일(금)부터 6월 11일(월)까지 접수하며, 7~8월 평가 및 선정을 거쳐 오는 9월 1일부터 강좌를 시작하게 된다. 사업 일정 및 지원 방법 등과 관련하여 5월 15일 2시 한국연구재단 서울청사에서 인문학대중화사업 설명회가 있을 예정이다.

’07년부터 매년 1주일간 공연, 전시, 각종 문화 체험 프로그램 등을 통해 일상에서 인문학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온 ‘인문주간(Humanities Week)'이 오는 10월 29일부터 11월 4일까지 ’치유의 인문학‘을 주제로 인문학과 대중의 ’축제의 장‘을 마련한다.

‘열림과 소통’의 기본정신 아래 ‘12년 주제로 선정된 ‘치유의 인문학’은 유네스코와 공동으로 주최하는 제2회 세계 인문학 포럼 주제와 동일한 주제로 운영되며, 세계 인문학 포럼은 학술적 차원에서, 인문주간은 시민과 함께 하는 대중적 관점에서 우리가 경험하는 역사적이고 개인적인 상처를 조망하고 인문학적 관점에서 치유의 길을 모색하는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동 기간 중에는 세계 인문학 포럼 뿐 아니라, 인문사회 연구진흥 성과전시회(가칭), 국민 참여 이벤트 등이 동시에 개최될 예정이어서 풍성한 볼거리와 함께 전국 각지의 국민과 함께 하는 인문학 축제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한편 매 강의마다 300여명이 참석하여 지속적인 호응을 나타내고 있는 석학인문강좌는 오는 12월 29일까지 매주 토요일, 서울역사박물관에서 무료로 진행된다.

※ 강좌 시작 5일 전부터 전화(02-739-1223)나 인터넷(http://hlectures.nrf.re.kr)으로 강좌 신청 접수

특히 올해부터는 ’석학인문강좌 지방시리즈’를 실시하여 서울 외 지역에서도 석학의 유수한 인문학 강의를 들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 석학인문강좌 다시 보기 온라인 동영상 제공 : 한국연구재단 기초학문자료센터 http://www.krm.or.kr

이와 함께, 인문학이 국민에게 더욱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등 SNS를 통해 다양한 인문 강좌 정보를 소개하고 대중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를 마련할 예정이다.

전국 각지에서 제공될 다양한 인문 강좌와 행사를 통해 인문학의 가치가 확산되고, 국민들에게 삶의 의미를 성찰할 수 있는 계기를 부여함으로써 우리 사회가 보다 의미 있고 행복한 삶을 향유하는 ‘열림과 소통’의 사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연구재단 개요
한국연구재단은 연구활동 지원, 인력 양성, 연구인프라 구축을 통하여 국가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목적으로 설립된 정부 출연 학술연구지원기관이다. 국내 유일의 기초학문 육성ㆍ지원기관으로, 전 학문 분야의 균형 있는 학술활동을 지원한다.

웹사이트: http://www.nrf.go.kr

연락처

한국연구재단
정책홍보실
조은혜 연구원
042-869-611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