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의 지출 줄이는 방법 ‘소비계획 따라 지출’

뉴스 제공
비즈니스온커뮤니케이션 코스닥 138580
2012-05-03 10:58
서울--(뉴스와이어)--쓸 곳 많은 직장인, 직장인의 54%는 지출을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소비 계획에 따라 지출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자세금계산서 사이트로 100만 직장인 회원을 보유한 비즈니스온커뮤니케이션의 스마트빌(www.smartbill.co.kr)이 지난 4월 직장인 1,278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다. 다음으로 저축부터 하고 지출하는 방법이 좋다는 직장인이 31%에 달해 계획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비해 가계부 쓰기로 지출을 줄인다는 답변은 11%로 나타나 지출 후 통제는 큰 효과가 없는 것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소셜 커머스, 할인쿠폰 등을 통해 지출을 줄인다는 응답자는 2%에 지나지 않았다.

한편, 직장인 중 목표한 저축도 하며 알뜰하게 산다는 사람은 27%로 나타났다. 이에 비해 57%의 직장인은 특별히 관리하지 않지만 월급 안에서 맞춰 살아간다고 답했으며. 15%는 매달 돌려막기에 급급하다고 답했다.

이처럼 스스로를 알뜰하지 못하다는 직장인이 다수를 차지했는데 씀씀이가 커지는 가장 큰 이유는 지출할 용도 자체가 늘어나는 것이라고 꼽았다. 48%의 직장인들은 결혼, 육아, 부모님 용돈 등 지출 항목이 갈수록 증가하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또한 충동 구매가 이유라는 직장인은 23%, 물가 인상이 지출 증가의 이유라는 답변도 23%로 나타났다. 품위유지 때문이라는 응답자는 5%였다.

그러면 지출을 줄이려면 무엇을 가장 먼저 줄여야 할까?

옷, 장신구 등 쇼핑비라고 답한 직장인이 44%로 다수를 차지했으며 사교비라고 답한 경우도 42%나 됐다. 이에 비해 여가 생활비 9%, 교통비는 3%로 나타나 이들 항목에서는 현재 지출 수준이 높지 않은 것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비즈니스온커뮤니케이션 개요
2007년 설립된 비즈니스온은 350만 누적 고객사를 보유, 매출액 기준 1000대 기업 중 약 40% 기업이 사용하는 전자세금계산서 브랜드 스마트빌을 필두로 전자계약, 스마트 MI 등 수많은 연동 구축 프로젝트를 진행해온 국내 전자문서 유통 서비스 점유율 1위 기업이다.

웹사이트: http://www.smartbill.co.kr

연락처

(주)비즈니스온커뮤니케이션
1588-8064

비즈니스온커뮤니케이션 홍보대행
(주) 케이펍
02-545-86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