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로봇산업 전문생산연구소 ‘한국로봇융합연구원’ 공식 출범

- 한국로봇융합연구원 2012년 제3차 이사회 개최

- 2018년 로봇선도국가 진입을 위한 토대 마련

뉴스 제공
포항시청
2012-05-07 17:25
포항--(뉴스와이어)--우리나라 로봇연구의 중심 역할을 담당할 ‘한국로봇융합연구원’(이하 ‘연구원’)이 2012년 7일 연구원 대회의실에서 제3차 이사회를 갖고 공식 출범했다.

이로써 그동안 분산된 국가 로봇R&D의 집중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높이고 현재 지식경제부가 목표로 하는 ‘2013년 로봇 3대 강국’ 및 ‘2018년 로봇선도국가’ 진입을 위한 토대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날 이사회에는 총 16명의 이사와 감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새로 설립된 연구원의 규정, 사업계획 및 예산 편성에 대해 의결했다.

연구원은 ‘로봇산업을 선도하는 초일류 로봇융합 전문연구기관’ 비전을 세우고 2020년 세계 3대 로봇전문연구기관으로 도약하기 위해 철강, 의료, 해양, 문화 로봇 등 4대 분야 로봇R&D에 집중할 계획이다.

또 로봇산업의 기업지원 시스템을 정립하고 로봇과학문화의 저변 확대를 위해 각종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신임 연구원장인 윤종민 원장은 “대구에서 추진 중인 지능로봇클러스터 사업과의 협력을 통해 대구와 경북 상호 간에 협력 모델을 만들고 로봇산업진흥원과 역할분담을 통해 아직 초기 단계인 로봇산업을 성장시키겠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로봇융합연구원은 기존 (재)포항지능로봇연구소를 해산하고 지난 2월 9일 한국로봇융합연구원 설립을 위한 발기인 대회 및 창립총회를 개최한 후 국내 최초의 로봇산업 전문생산기술연구소로 지식경제부의 허가를 받아 연구원 설립을 준비해왔다.

포항시 관계자는 “지역의 로봇연구기관이 국가 전문생산연구소로 승격함에 따라 국비지원 및 로봇관련 국가과제 선점이 가능해지고 지역의 로봇산업 고도화가 가속될 것으로 전망되어 향후 포항이 로봇산업의 중추적 거점 도시로서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포항시청 개요
경북제1의 도시인 포항시는 우리나라 철강산업의 심장부로서 산업근대화를 견인해왔으며, 철강산업에 이은 첨단과학산업과 항만물류산업, 해양관광산업으로 재도약을 해나가고 있는 역동적인 도시이다.

웹사이트: http://www.ipohang.org

연락처

포항시
홍보담당관실
보도담당
054-270-2332~5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