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 ‘친환경 아파트 경진대회’ 개최
이번 경진대회는 아파트 단지에 거주하는 주민을 대상으로 생활속 녹색생활실천 운동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도록 할 예정이다.
친환경 아파트 경진대회 참여 신청은 5월 10일부터 6월 30일까지 전국 5개 지역(서울, 전주, 청주, 양산, 익산)의 아파트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며, 100개 아파트 5만 세대를 선정하여 협약식 개최 및 녹색생활실천 행동요령자료도 배포할 예정이다.
선정된 아파트에 대해서는 6월부터 5개월간 녹색생활문화 가이드라인 실천, 공동·전체 전기사용량 감축 및 탄소포인트제 가입 실적을 소비자 대표, 에너지 관련 전문가 등의 평가를 받게 된다. 평가결과 우수 친환경 아파트에 대해서는 11월에 시상을 할 예정이다.
※ 탄소포인트제 : 가정, 상업 등에서 전기, 수도, 가스 등의 절감량을 온실가스 감축량으로 환산하여 포인트를 부여하고, 이에 상응하는 인센티브를 제공함으로써 전국민이 자발적으로 온실가스 감축을 실천할 수 있는 프로그램임.
경진대회 평가는 매달 전년 동월 대비 전기료 사용량 감축 및 탄소포인트제 가입실적과 더불어 공동전기료 감축 외에 별도의 행동요령에 대한 실천정도 등과 참가 희망 아파트 주민의 참여 의지도 같이 평가하게 된다.
※ 엘리베이터 격층 운행 시행, 가로등 켜짐, 커짐 시간 모니터링 등
대한주부클럽연합회 김천주 회장은 “일상생활 속에서 에너지 절약 등 녹색생활실천운동은 우리사회에 많은 혜택을 가져오는 생활방식으로, 녹색생활 실천에 대한 사회적 관심제고를 위해 이번 경진대회를 기획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 전국 5개 지역 아파트 대상으로 친환경 아파트 선정
- 기 간 : 5월10일부터 6월30일까지 접수
- 대 상 : 아파트 (가구수는 제한없음)
- 지 역 : 서울, 전주, 청주, 양산, 익산
※ 평가 및 심사를 거쳐 11월 중 최종 발표
여성가족부 개요
여성정책과 가족정책을 전담하는 정부 부처로 2001년에 설립됐다. 주요업무는 여성정책 기획 및 종합,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 정책의 성별 영향 분석 평가, 가족폭력 성폭력 예방 및 피해자 보호, 여성 인력의 개발과 활용, 성 매매 방지 및 피해자 보호, 여성단체 및 국제기구와 협력 등이다. 기획조정실, 여성정책국, 청소년가족정책실, 권익증진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gef.go.kr
연락처
여성가족부
여성정책과
김성곤 사무관
02-2075-46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