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 전자통관시스템 세계최초로 ISO 20000 인증 획득
관세청은 통관분야로는 세계 최초로 ISO 20000 인증을 획득(‘06.9월)하였으며, 이는 전자통관시스템의 모든 프로세스가 국제표준에 맞게 운영되고 있음을 검증받은 것이라고 밝혔다.
ISO 20000은 서비스데스크 등 고객관리의 운영체제, 내·외부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수준관리, 보안준수절차 등 IT서비스 운영의 모든 절차를 대상으로 IT서비스 관리 수준 및 운영이 국제표준에 부합하는지를 검증하는 국제적인 인증이다.
관세청 전자통관시스템(UNI-PASS)은 에콰도르, 도미니카 등 8개국에 수출되었고, 탄자니아 등 다수국을 대상으로 수출진행 중이며, 이를 통하여 IT관련 업계의 외화 획득과 함께 IT코리아의 위상제고에 크게 기여함은 물론, 국제무역 원활화를 위한 통관절차 표준화를 주도하는 등 국제무대에서 우리나라의 위상 강화에 크게 기여할것으로 전망된다.
관세청 개요
관세의 부과, 감면, 징수와 수출입품의 통관 및 밀수 단속을 관장하는 기획재정부 산하의 중앙행정기관이다. 대전에 본부가 있고 전국에 6개의 지방 세관을 두고 있다. 조직은 통관지원국, 심사정책국, 조사감시국, 정보협력국, 기획조정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통관지도국은 수출입물품 통관과 휴대품 검사를 관리한다. 심사정책국은 수입물품에 대한 조세 관리 및 관세율 적용을 담당한다. 조사감시국은 밀수품의 반입, 공항과 항만을 감시한다. 정보협력국은 국제 관세기구와의 협력 업무 등을 관장한다.
웹사이트: http://www.customs.go.kr
연락처
관세청
정보관리과
사무관 유성민
042-481-77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