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그린스타트 운동’ 2년 연속 최우수 기관 선정
이로써 충청남도는 2년 연속 최우수기관에 선정됨으로서 충남도민이 녹색생활 실천을 가장 잘하는 주민, 충남도가 녹색생활실천행정을 가장 잘하는 도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탄소포인트제 가입, 그린리더 양성, 기후변화교육센터 구축·운영, 설천프로그램 추진·홍보·캠페인 등 5개 분야 총점 100만점에서 충청남도는 92점의 우수한 성적으로 타시도를 제쳤다. 2위인 경상남도는 85점이다.
충남도는 특히, 이 5개 분야 중 실천프로그램분야에서 20점 만점을 얻어 타시도와의 점수차이를 크게 벌렸다. 차별화된 실천프로그램의 주요내용으로는 ▲충청남도가 기후변화에 대응한 범도민 및 학생들의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한 것에서 큰 호평을 받았으며, ▲ 충남 그린스타트 네트워크 사무국과 16개 시군 그린스타트와의 원활한 연계운영, ▲기후변화 대응 및 온실가스 저감 대책 추진(54개 부문) 등 이 분야 전 부문 만점을 받았다.
추한철 환경녹지국장은 “이러한 성과는 기후변화의 문제점에 대한 현실을 주민들이 깊이 인식하고 자발적인 녹색생활실천운동 및 교육 참여에 따른 결과”라며, “앞으로 보다 더 질 높고 주민과 소통하는 녹색생활실천운동 및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기후변화 대응행정을 밀도 있게 추진함으로써 충남도의 지속가능성을 한 차원 더 높여나가겠다”고 말했다.
충청남도청 개요
충청남도청은 210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0년부터 안희정 도지사가 시정을 이끌고 있다. 충남도청의 4대 목표는 출산∙양육을 책임지는 충남,노인이 살기 좋은 충남, 균형발전을 선도하는 충남, 일자리가 풍부한 충남을 만드는 일이다. 안희정 도지사는 선심성 공약 남발을 막기 위해 스스로 매니페스토 공약집 발표하고 한국매니페스토운동본부와 함께 공약 이행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hungnam.net
연락처
충청남도청 환경정책과
기후변화녹색성장담당 이인범
042-606-57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