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장관, 유엔환경계획 사무총장 및 덴마크 개발협력장관 면담
※ UNEP(United Nations Environment Program) : UN 내외의 환경 문제에 관한 활동의 조정관 촉진을 목적으로 1973.1.1일 발족한 유엔기관
스타이너 UNEP 사무총장과는 5.9(수) 면담을 갖고, 브라질 리오데자네이루에서 개최되는 유엔지속가능발전정상회의(Rio+20) 준비, 녹색성장 분야 한-UNEP간 협력 강화 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며, 5.10(목) 바크 덴마크 개발협력장관과의 면담에서는 양국 협력을 통한 녹색성장의 국제적 확산 방안에 대해 폭넓게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UNEP는 2009년 ‘글로벌 그린 뉴딜’을 발표하고 한국이 매년 GDP의 2%을 녹색분야에 투입키로 한 점을 높이 평가하면서 한국을 그린 뉴딜의 모범사례로 선정한 바 있다. 또한, 2010년에 최초의 국가별 보고서로 발간한 ‘한국 녹색성장 정책보고서’에서는, 한국을 녹색경제를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선도적인 사례로 평가하였다.
덴마크는 지난해 이명박 대통령의 덴마크 국빈 방문시 발족한 “한-덴마크 녹색성장동맹”을 바탕으로 녹색성장 분야에서의 긴밀한 협력 관계를 이어오고 있으며, 금번 프레데릭 왕세자 방한 계기에도 왕세자 및 김황식 국무총리 참석 하에 5.15(화) 제2차 한-덴마크 녹색동맹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정부는 향후에도 관련국 및 관련 국제기구와의 긴밀한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국제사회가 새로운 성장동력인 녹색성장 패러다임으로 전환해 가는 데 계속해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해 나갈 것이다.
외교부 개요
외교부는 세계 각국과의 외교 관계, UN 등 국제기구에 관한 외교, 대북한 정책, 의전 및 외빈 영접, 양자 및 다자간 조약, 외국과 문화 학술 교류 및 체육협력에 관한 정책, 재외국민의 보호 및 지원 등을 맡는 정부 부처다. 산하에 대사관과 영사관을 두고 있으며, 북핵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신설한 한반도평화교섭본부가 대북정책 관련 업무를 맡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mofa.go.kr
연락처
외교통상부
국제경제국 녹색환경협력관실
박흥경
02-2100-75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