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2B(학교장터)-에듀파인 시스템 연계 서비스, 전 지역 5월 10일 오픈

- 연계 시스템을 통해 학교 구매·계약 처리 시 획기적인 업무경감 기대

뉴스 제공
더케이교직원나라
2012-05-10 14:15
서울--(뉴스와이어)--교육기관 전용 지정정보처리장치인 S2B(학교장터_www.s2b.kr)와 에듀파인 학교 회계관리시스템(이하 ‘에듀파인’)은 지난 5월 10일 두 시스템의 연계 개발을 완료하고, 16개 시도교육청 전체 학교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오픈했다.

에듀파인은 모든 교직원이 사용하는 시스템으로 특히 사업관리, 예산관리 및 징수·지출업무가 상호 연계되어 있어 학교에서 구매와 관련된 업무처리 시 품의부터 지출, 자산관리까지 처리한다.

이번 시스템 연계는 교육기관의 구매·계약 행정업무를 지원하는 S2B와 모든 교직원이 이용하는 학교 회계관리시스템을 연계함으로써 교직원의 구매·행정업무를 간소화하고 사용자의 이용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추진되었다.

S2B(학교장터)는 올초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과 함께 연계 추진 협의 후 기존에 연계돼 있는 나라장터(g2b)와 단체급식시스템(eat) 등 여러 시스템들에 대한 사용자 모니터링과 더불어 각급학교 계약담당자들을 대상으로 한 현장 인터뷰, 시도교육청 계약담당자 및 학교 계약 및 회계담당자들이 참가한 검토회의 등 실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체계적인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 개발에 착수했다.

이번에 에듀파인과 S2B의 시스템 연계 내용을 살펴보면 품목정보 연계, 계약정보 연계, 검수정보연계 크게 3가지로 구분 할 수 있다.

<시스템 연계에 따른 교직원 업무 개선 효과>

□ 에듀파인에서 50만여가지 물품정보검색 가능
- S2B가 제공하는 50만여가지 물품정보를 에듀파인 품의작성 화면에 연계하여 품의자가 물품검색을 바로 할수 있어, 물품조회에 따른 시간절약 및 품목정보 즉시 반영으로 구매 업무편의성 증대

□ 원인행위 작성 시 S2B계약정보 활용
- S2B에서 계약된 경우 에듀파인에서 계약서 작성 또는 원인행위 시 S2B의 계약정보를 별도 작성없이 자동으로 반영할수 있어 간편하게 처리

□ 에듀파인, S2B 공통정보 연동
- 에듀파인, S2B 두 시스템에서 공통으로 관리하는 정보를 연계하여 중복된 정보의 이중 입력을 제거함으로써, 계약사무관련 업무 간소화

□ 에듀파인에서 S2B 계약현황 모니터링
- S2B로 연계된 계약건의 진행현황을 에듀파인에서 확인

품목정보 연계! 에듀파인에서 물품조사 한번에 처리 할 수 있어요

일선 교직원들이 필요한 물품을 행정실에 요청하기 위해서는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하거나 주변 업체로부터 물품정보를 조사해 해당 내역을 전달 한다. 특히 종류가 많은 학습준비물이나 도서 등은 일일이 조사해서 품의내역을 작성하기란 만만치 않은 일이었다. 그러나 이제 에듀파인에서 S2B가 제공하는 품목정보를 이용하는 교직원은 S2B와 연계된 50만여가지의 물품정보를 검색할 수 있어 기존의 불편함을 한번에 해소 할 수 있다.

서울의 한 선생님은 “구매할 물품정보들을 찾느라 많은 시간을 허비하였는데, 이젠 에듀파인에서 원하는 품목정보를 바로 찾을 수 있고 또 선택한 물품이 곧바로 품의서에 적용되서 무척 편하다”라고 말했다.

S2B 품목정보 검색 기능은 모든 교직원들이 이용할 수 있어 계약사무업무를 일부 부담하고 있는 교직원들의 업무경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S2B에서 계약된 모든 정보는 에듀파인으로 전송, 내용 즉시 반영

에듀파인과 S2B가 연계되기 이전에는 공고작성 또는 계약된 정보를 입력하기 위해서는 해당 시스템에 접속하여 각각 입력해야 했었다.

그러나 이제는 에듀파인과 S2B가 연계됨으로써 계약담당자의 업무가 대폭 간소화되었다. 먼저, 에듀파인에서 계약이 필요한 내역을 S2B로 전송하면 전송된 정보 그대로 공고작성 시 적용할 수 있어 최소한의 입력만으로 공고를 등록 할 수 있으며, S2B에서 계약된 모든 계약정보는 에듀파인으로 전송되어 계약담당자가 내용을 확인 한 후 해당업무(‘계약서작성’ 또는 ‘원인행위’ 작성 등)처리 시 별도로 입력할 필요 없이 바로 적용할 수 있어 구매계약 업무처리 시간을 대폭 줄일 수 있다.

특히 S2B 계약내역 전송 기능은 최근 일선학교에서 교직원 업무간소화를 목적으로 품의단계를 거치지 않고 진행되는 계약건이 많음을 고려해 개발한 기능으로, 에듀파인에서 사전작업의 진행여부와 관계없이 계약정보를 반영할수 있으며 또 변경계약내역도 전송되어 행정실 계약사무업무가 간편해졌다.

그밖에도 S2B에서 에듀파인으로 거래된 물품의 ‘거래명세서’가 전송됨에 따라 해당 물품정보를 에듀파인 검수자산정리대상 목록으로 자동반영시킬 수 있다.

부산지역의 중학교 계약담당선생님은 “S2B 연계 방식은 공고작성도 간편하고 S2B에서 계약된 정보들이 에듀파인에서 언제나 확인 가능해서 계약업무처리가 무척 간편해졌다“라고 말했다.

에듀파인에서 검수정보 확정하면 S2B는 자동 반영

그동안 에듀파인과 S2B시스템에서 각각 처리했었던 검사검수확정 처리를 이제는 에듀파인에서 한번에 처리 할 수 있게 되었다. 즉 에듀파인에서 계약담당자가 검사검수 확정정보를 저장하면 S2B에도 그 결과가 자동으로 반영되어 S2B에서 별도로 처리하지 않아도 되어 편리하다.

이와 같이 계약시스템인 S2B와 회계관리시스템인 에듀파인이 상호 연계됨으로써 일선학교에서 계약업무를 처리하는 일 중 번거로운 업무는 간소화되고 중복업무는 단일화되어 계약행정업무가 한층 수월해짐은 물론 교직원 업무량도 획기적으로 감소할 것으로 기대된다.

S2B 관계자는 “학교구매행정 패턴을 고려한 양방향 시스템 연계,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기능구현 등을 통해 일선학교의 계약행정 업무경감은 물론 교육과학기술부와 시·도교육청의 교육정책에 부합하는 시스템으로 자리를 확고히 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더케이교직원나라 개요
The-K교직원나라는 교직원의 생활 안정과 복지 증진을 위해 설립된 국내 유일한 교직원 포털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으며, 여행, 문화, 교육, 금융 등 다양한 서비스는 물론 교육부가 후원하는 교직원 복지카드 및 법인용 학교카드 발급 등을 통해 교직원들의 생활에 각종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교육기관 전용 지정정보처리장치 전자계약시스템(S2B) 운영을 통해 회원복지 서비스 범위를 생활복지에서 직무복지까지 확대하여 제공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thekmall.co.kr/

연락처

더케이교원나라
전략기획실
허정희 과장
02-787-2719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