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악취 배출 사업장 인벤토리구축 사업’ 착수

- 악취 체감 환경 획기적 개선 기반 마련해

울산--(뉴스와이어)--울산시는 보다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악취저감 및 관리기반 마련을 위해 ‘악취배출 사업장 인벤토리(Inventory) 구축 사업’을 5월 착수, 오는 12월 완료한다고 밝혔다.

대상 사업장은 152개로 대기 1 ~ 3종 137개사, 환경기초시설 7개사, 폐기물배출업소 등 8개사이다.

이 사업은 ▲대기질 등 악취에 영향을 미치는 오염물질 다량배출업체 조사서 작성(7월) ▲조사서 분석, 데이터베이스 구축, 취약업소·중점관리업소·업소별 취약시설 분류관리 및 검증(10월) ▲조사를 바탕으로 한 악취 현황도 작성(배출지역, 취약지역, 민원지역 등)과 지역별, 시기별, 종류별 악취 민원 유형을 체계화 정리(12월) 등으로 추진된다.

울산시는 이 사업이 완료되면 2013년도에 추진하는 ‘악취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기초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김정규 울산시 환경관리과장은 그간 악취는 배출업소 지도·점검 및 시설개선 등의 관리에 중점을 두었으나, 앞으로는 사용원료~생산제품 전 공정의 악취유발 조사, 낮은 농도에서도 악취감지를 일으키는 지정악취 물질 처리실태, 방지시설 처리효율 분석과 배출농도 및 배출량 산정 등 사업장 악취 관련 전반 조사를 통해 보다 더 효율적이고 과학적인 악취유발시설을 관리하는 시스템으로 사업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울산지역 악취 배출 사업장(2011년 12월 말 현재)은 총 406개로, 1 ~ 5종 375개, 환경기초시설 7개, 폐기물, 수질, 기타 24개이다.

울산광역시청 개요
울산광역시청은 12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부터 김기현 시장이 시정을 이끌고 있다. 품격있고 따뜻한 창조도시 울산을 목표로 삼고 안전제일 으뜸 울산, 동북아 경제허브 창조도시 울산, 최적의 도시인프라 매력있는 울산, 품격있는 문화도시 울산, 이웃사랑 복지 울산, 건강친화적 환경도시 울산, 서민 노동자와 기업이 함께하는 동반자 울산으로 만들어 나가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ulsan.go.kr

연락처

울산시
환경관리과
이재욱 주무관
052-229-3181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