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재난관리 거버넌스’ 첫 합동회의 개최

서울--(뉴스와이어)--서울시는 대형화, 다양화되고 있는 재난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시민과 함께하는 ‘서울 재난관리 거버넌스’를 구성했다고 밝혔다.

서울시·유관기관·민간단체·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서울 재난관리 거버넌스’는 오는 14일(월) 첫 합동회의를 개최한다.

회의는 오후 2시부터 서울시 도시안전실(중구 소파로 148-10, 대한 적십자 맞은편) 1층 대회의실에서 진행된다.

‘서울 재난관리 거버넌스’는 서울시 도시안전실장을 위원장으로, 수도방위사령부, 서울지방경찰청 등 7개의 유관기관과 민간단체, 전문가 등 총 22명으로 구성된다.

이번 1차 합동회의에서는 ‘서울 재난관리 거버넌스’ 추진방향에 대해 논의하고, 다가올 여름철 수해에 대비하여 기관별 임무와 역할분담 등 종합적인 재난관리 및 신속한 대응체계를 구축한다.

《기관·단체별 협력체계 구축으로 재난시 신속한 대응조치》

‘서울 재난관리 거버넌스’는 평상시에는 분기별 합동회의를 개최하고, 재난발생에 대비하여 위기관리시스템 및 현장 대응방안에 대해 자문한다.

그리고 폭우, 폭설, 지진 등 재난발생시에는 재난종합상황실 또는 현장지휘본부에 모여 기관·단체별 역할 및 임무부여로 신속한 대응조치를 실시한다.

도시안전실은 재난상황 접수 및 전파, 회의소집, 현장지휘 및 재난관리 업무 총괄을 담당한다.

소방재난본부는 현장지휘소를 설치하고 구조·구급을 실시한다.

서울지방경찰청은 재난장소 주변 교통안내 및 통제를 실시한다.

서울시 소방재난본부, 주택정책실, 공원녹지국, 복지건강실, 수도방위사령부, 서울지방경찰청, 한국전력공사, KT, 한국가스안전공사, 서울시자원봉사센터, 민간단체는 구호 및 복구지원을 실시한다.

한국방송공사는 재난방송을 담당한다.

35개 재난수습부서는 재난관리 SNS시스템을 활용하여 실시간 재난상황 신고 및 행동요령을 전파한다.

무엇보다 재난관리에 대한 민간단체들의 역할 및 임무 부여로 재난 발생 시 구호 및 복구지원을 실시하는 등 민간단체가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기존 재난상황실 중심의 재난대응체계에서 재난관리 SNS 시스템을 연계한 SNS 제보와 시민참여로 실시간 재난상황 신고 접수, 상황전파를 통해 위기대응력을 높인다.

시는 이번 첫 합동회의를 시작으로 분기별 회의를 개최하는 등 도시방재 역량을 강화하여 선진국형 거버넌스 형태의 재난관리를 실현해 나갈 계획이다.

신상철 서울시 도시안전과장은 “서울 재난관리 거버넌스 구성으로 재난발생시 신속한 대응과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재난 피해를 최소화하는 등 시민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안전한 서울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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