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직업전문학교 이부경 교수, ‘위기의 리더쉽 난중일기코드로 풀다’ 신간 출판

뉴스 제공
한국직업전문학교
2012-05-16 15:35
서울--(뉴스와이어)--한국직업전문학교 리더쉽 강좌를 맡고 계신 이부경 교수의 신간이 출판되어 화제이다.

이순신을 통해 리더쉽 부재로 위기를 겪고 있는 우리 사회에 모처럼 희망의 승전보를 던져주는 신간으로 한국직업전문학교의 취업을 준비하는 교육생들에게도 많은 감동을 주고 있다.

개인 스스로에게 필요한 리더쉽,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리더쉽을 이순신을 통해 이야기를 전달함으로써 현 시대의 젊은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역사속의 인물을 통해 리더쉽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여 주고 있어 금번 신간 출판은 그 의미가 크다고 하겠다.

이 책은 저자 이부경 씨가 본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위기에 처한 많은 중소상공인들과 임직원들에게 매주 월요일 보내는 ‘이순신의 리더십 노트’가 근간을 이루고 있다. 저자는 이순신의 리더십 노트에서 이순신 장군의 격전지를 돌며 위기관리의 지혜를 배우기 위해 운영되고 있는 ‘이순신 파워 리더십 버스’를 통해 ‘난중일기’를 재해석하고 있다.

그동안 이순신에 관련되어 시중에 나와 있는 많은 책들과는 달리 ‘난중일기’를 일곱 가지 코드로 분석, 기업 경영에 접목시킨 저자의 안목이 돋보이는 책으로 ‘코드1. 위기에도 혁신하라 /코드2. 믿음으로 소통하라 /코드3 가장 먼저 신뢰하라 /코드4 원칙으로 다스려라 /코드5 지속적으로 학습하라/ 코드6 통곡해도 굴욕을 견뎌라 /코드7 기록으로 성찰하라’로 목차가 구성되어 있다.

7년 전쟁의 모든 것을 담고 있는 난중일기를 새롭게 해석한 《위기의 리더십! 난중일기 코드로 풀다》는 전쟁 중에도 위기관리에 탁월한 이순신을 통해 리더십 부재로 위기를 겪고 있는 우리 사회에 모처럼 희망의 승전보를 던져주는 신간으로, 리더가 되기 위한 사람들과 우리 사회 리더들이 꼭 읽어야 할 필독서다.

추천사|백영훈(한국산업개발연구원 원장)
기업인들에게는 지금 치열한 국제 경쟁시대에서 새 시대를 열어갈 경쟁력 있는 리더십이 새롭게 정립되지 않으면 안된다. 이러한 기업이념의 전환기에 이와 같은 이순신 리더십에 관한 저서를 출판하게 된것은 역사적으로 매우 뜻있는 일로 평가되어야 하며 21세기를 개척하는 많은 기업인과 최고경영자들에게 널리 읽히도록 간절히 추천하고 싶다.

본문중에서

사업도 전쟁과 같습니다. 철저한 준비 없이 창업을 하고, 도박하듯이 계획과 분석·평가 없이 일시적 기분으로 투자를 하고 인사를 운영한다면 그 사업은 성공할 수 없습니다. 전쟁에 이기려면 승리가 확실할 때 군을 투입해야 한다는 이순신 장군의 말씀을 곱씹어봐야 합니다. 회사의 존망에 수십 수백 아니 수천의 회사원과 그 가족의 운명이 달려 있기 때문입니다. CEO는 회사원의 우두머리가 아니라 그들의 삶을 책임진 아버지요, 어머니라는 사실을 이순신 장군은 “이겨놓고 싸운다”는 말로 대신하고 있습니다. (본문 28쪽)

리더의 책임감이란 이런 것인가 봅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자세를 흐트려 뜨리지 않고 맡은 바 소임을 다 하는 것, 대의를 위해서 의연하게 대처하는 자세 등에서 우리도 한 수 배웁니다. 비즈니스를 하다 보 면 극한 상황은 아니라 하더라도 비슷한 처지에 놓일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당황하지 말고 CEO답게 침착하게 행동할 수 있도록 평상시에 마음가짐을 잘 다스려야 할 것입니다.(본문 98족)

사업에 대한 원칙이 바로 서 있지 않으면 회사가 어려워졌을 때나 구조조정을 하려고 할 때 리더십을 제대로 발휘할 수 없습니다. 설령 처음에 원칙이 있었다 해도 성공을 거듭하면서 원칙이 무너져 내려 두마리 토끼를 다 잃어버렸던 경험을 상기해봅니다. 이순신 장군의 승리는 원칙을 지킨 리더십이 한결 같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원칙의 중요성을 난중일기를 통해 체득할 수 있습니다.(본문 128쪽)

차례

추천사
발간사

코드 1 : 위기에도 혁신하라

1592년의 기억
이겨놓고 싸운다
전승에 대한 이중적 인사정책
준비 없는 승리는 없다
임진왜란 중에 맞은 새해 아침
경계해야 할 소탐대실
이순신 장군과 항일정신
전략적 의사결정의 리더십
어찌 가만히 앉아서 망하기만을 기다린다는 말인가
전쟁 중에도 경제를 일으킨 CEO 이순신
단 한 놈의 적도 도성 안으로 들어올 수 없다
혁신의 산물 거북선

코드 2 : 믿음으로 소통하라

지도자가 없는 수륙전
어머니! 어머니! 어머니!
무엇을 실을 것인가
전몰장병을 위한 예(禮)
장문포해전 실패의 원인 분석
상을 주어 칭찬하라
민심을 다스리는 큰 원칙
건강해야 용맹하다
전쟁도 경제다
자신을 믿어라

코드 3 : 가장 먼저 신뢰하라

기적은 신뢰의 땅에서 생긴다
아들아! 아들아!
벽파진에서의 뜨거운 결심
부하들의 제단에 바친 장수의 마음
함부로 움직이지 말고 산같이 정중하라
구국(救國)을 위한 인내
실천하는 리더십
아버지의 마음 CEO의 마음
뿌리를 모르면 마케팅을 할 수 없다
자긍심을 찾아라
외교 관계의 대원칙 - 자존심

코드 4 : 원칙으로 다스려라

원칙으로 다스려라
절제를 통한 성찰
대의를 위한 자기희생
마지막 보루를 지켜라
무리수로 인한 희생
전쟁초기의 대응 태세
비극의 바다 칠천량 해전
주도적으로 선택한 해전 장소
필사즉생 필생즉사(必死則生 必生則死)
‘사람’이 핵심이다

코드 5 : 지속적으로 학습하라

사장으로 산다는 것
신속하게 격파하는 결전전략
이순신의 휴가 청원서
선교사들이 본 조선 수군
이순신의 겸손과 와키자카의 자만
난중일기에 나타난 배려
치욕의 날을 잊지 말라
싸움이냐 화의냐의 양다리를 견제하라
전략과 커뮤니케이션
속내를 털어 놓아라

코드 6 : 통곡해도 굴욕을 견뎌라

굴욕의 강을 건너라
통곡(痛哭)
전승으로 얻은 해양실시대의 자신감
사천성 전투 패배 보고서
역사를 보는 진실의 눈
내가 죽었다는 것을 알리지 마라
승리를 자축하지 않는다
전쟁을 이기는 정의의 길
임금께 올리는 답서(狀達)
전쟁터에서 지은 시
이순신의 독서 경영
나라의 치욕을 크게 씻어라

코드 7 : 기록으로 성찰하라

21세기의 통역관은 누구인가
빗속의 피난 행차
직(職)보다는 업(業)
신에게는 아직도 12척의 배가 남아있습니다!
선조의 망명 신청에 대한 명나라의 대답
종사관 정경달의 변호 기록 내용
리더의 자기수련
기밀을 지키는 약속

지은이 | 이부경
이 책의 저자 이부경 씨는 한국에 네트워크 POS시스템을 최초로 도입한 산업공학 박사로 한 때 정보처리 IT회사를 창업하고 여성 벤처기업가로서 유통산업 정보화에 혁혁한 공헌으로 널리 알려진 인물이다. 하지만 경영의 실패로 죽음의 문턱까지 갔다가 ‘필사즉생 필생즉사’의 임진왜란의 승전 바다와 마주하면서 재기에 성공한 드라마 같은 주인공이다. 현재는 서울시가 지원하고 한국패션협회가 위탁 운영하는 ‘성동토탈패션지원센터장’으로 토탈패션 산업과 IT산업의 융복합 시스템 개발을 구축하여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들에게 정보화 추진 및 마케팅 지원에 힘쓰고 있으며, 명지대학교, 서경대학교, 세종대학교에서 강의하고 있다. 문의: pklee95@hanmail.net

한국직업전문학교 개요
한국직업전문학교는 기업의 경쟁력을 키우기 위한 디자인 분야의 전문교육기관으로서 Best HRD 민간 최우수 디자인 취업전문 학교다. 기업이 요구하는 올바른 가치관, 창의적 사고력, 감성과 열정을 지닌 참신하고 혁신적인 디자이너 육성을 위한 실무위주의 교육을 모토로 하고 있다. 98년 개교이래 디자인 교육 및 취업 인프라를 통해 대한민국 교육산업의 리더로서 앞으로 더 나아가 세계속의 디자인 전문교육기관으로 그 위치를 다할 것이다. `04, `05, `06, `07년 훈련기관 평가 4년 연속 A등급 교육기관, `10년 인적자원개발 BEST HRD 교육부분 직업전문학교 최초 대상수상, `07년 인적자원개발 BEST HRD 우수기관선정-디자인 전문인력 양성기관으로 취업전담팀을 두어 높은 취업률을 달성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hanguktc.or.kr

연락처

한국직업전문학교
홍보팀장 김신웅
02-599-8151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