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빈내항이 나폴리, 시드니 같은 세계적인 미항 된다

- 박승호 포항시장, 동빈운하 기공 앞두고 배타고 현장 브리핑 눈길!

뉴스 제공
포항시청
2012-05-16 18:28
포항--(뉴스와이어)--동빈내항을 세계적인 미항으로 만들기 위한 T7오션 프로젝트(THEMA 7)가 본격화 된다.

박승호 포항시장은 16일 동빈내항 현장에서 ‘T7 오션 프로젝트 선상 기자간담회’를 열어 “오는 22일부터 공사에 들어가는 동빈운하 건설을 신호탄으로 T7 오션프로젝트를 잘 마무리해 형산강과 영일만을 이르는 동빈내항을 세계적인 미항으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T7 오션 프로젝트는 동빈운하건설을 핵심으로 7가지 테마의 해양개발 프로젝트로서 포항 구항 해양공원 조성, 포항 구항 재개발, 송도백사장 복구, 북부해수욕장과 송도해수욕장을 연결하는 타워브릿지 건설 등으로 돼 있으며, 동빈부두 정비사업은 이미 준공한 상태다.

박시장은 “T7 오션 프로젝트의 핵심사업은 동빈운하 건설이지만 동빈운하가 관광, 환경 사업과 연계해 시너지 효과를 내고 포항의 랜드마크가 되기 위해서는 해양공원 조성사업 등 연계사업도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해 동빈운하와 연계사업을 묶어 진행하기로 했다”며 “이사업과는 별도로 영일만대교와 해상신도시 건설도 병행 추진하게 되며, 동빈내항을 시드니, 나폴리와 같은 세계적인 미항으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포항해양공원사업의 경우 정부로부터 사업비 270억원을 받아 동빈내항내에 16,400㎡ 규모의 부력식 해양공원을 조성하는 것으로 오는 14년까지 완공 예정이다.

또한 송도백사장 복구사업도 380억원 전액 국가예산으로 시행하게 되며 포항시에서 설계를 마무리 하고 지난해 국토해양부와 기획재정부, 국회예산심의를 거쳐 최종적으로 확정됐으며, 올해는 우선 공사착공 예산 40억원을 배정받아 포항지방해양항만청으로 설계도면을 인수인계 하였다.

포항구항 재개발사업은 송도에 있는 포항구항내 수리조선소와 시멘트 사일로 등을 영일만항으로 이전하고 이 일대에 최첨단 비즈니스 타운과 호텔 공원 등 신도시 개념의 워터 프론트를 개발하는 사업으로 현재 포항 구항 재개발 기본계획을 국토해양부로부터 고시해 두고 있으며, 영일만항 준공시기에 맞춰 이전할 계획이다.

타워브릿지 건설사업은 북부해수욕장과 송도해수욕장을 연결하는 브릿지형 특수빌딩을 건설해 해양전망대와 문화시설, 상업시설을 도입할 계획이다.

또 동빈운하 주변지역 도시 재정비를 통해 해도동 운하 주변지역이 철강도시의 무거운 이미지를 벗어나 아름다운 수변도시로 재탄생하게 된다.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박시장은 기자들과 함께 포항시 어업지도선을 타고 동빈나루 앞 동빈내항을 출발해 송도해수욕장 - 형산강하구 동빈운하 입구 예정지를 둘러보고 현장 브리핑을 해 눈길을 끌었다.

한편 포항시는 오는 22일 오후 2시에 포항시 남구 해도동 동빈운하 건설 현장에서 ‘동빈내항 수로복원 조성공사’ 기공식을 가질 예정이다.

포항시청 개요
경북제1의 도시인 포항시는 우리나라 철강산업의 심장부로서 산업근대화를 견인해왔으며, 철강산업에 이은 첨단과학산업과 항만물류산업, 해양관광산업으로 재도약을 해나가고 있는 역동적인 도시이다.

웹사이트: http://www.ipohang.org

연락처

포항시 홍보담당관실
보도담당
054-270-2332~5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