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성년의 날 기념 ‘전통성년례’ 개최

뉴스 제공
전주시청
2012-05-21 11:03
전주--(뉴스와이어)--전주시(시장 송하진)에서는 5월 21일(월) 제40회 성년의 날을 맞이하여 전주향교에서 성년의 앞날을 축하하고, 성년의 의미를 되새기기 위한 전통성년례를 개최하였다.

10시부터 치러진 성년식은 성년자(1992년생) 남녀 120명, 내빈·가족 등 250여명이 참여하여 관례복장을 갖춰 입고 전통 성년례를 재현하여 내빈과 관광객에게 많은 박수를 받았다.

어른 의복으로 차려입고 예를 다하는 삼가례, 술 법도를 따르는 초례 등 성년의식이 끝난 후, 송하진 전주시장은 새로운 이름으로 어른 대접을 하는 뜻으로 120여명의 성년이 되는 자들에게 성명을 음행오행 설로 풀이한 자첩(字帖)을 수여하였으며 축하공연으로 국악공연, 기념촬영도 함께 하였다.

송 시장은 “국가와 민족의 장래를 이끌어갈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사회의 한 구성원이 되길 바란다”고 성년들을 축하하고 격려하였다.

올해 성년식에 참여한 한 참가자는 “성년으로서 자부심과 책임감을 가질 수 있었으며 성년식을 치르니 더욱 엄숙하고 경건한 마음이 들었고 앞으로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질 줄 아는 사람이 되어 모범적인 모습을 보이도록 노력하겠다”고 성년의 다짐을 밝혔다.

전주시는 매년 성년의 날인 5월 셋째 월요일에 성년을 맞은 청소년 들에게 성인으로서의 책임감과 자부심을 느낄 수 있도록 전통성년 의식을 진행하고 있다.

※ 성년례는 성인으로서의 긍지와 자부심을 심어주고 사회적 책무를 일깨워 주기 위하여 행하는 의식절차로서, 상고시대부터 면면히 계승되어 온 우리 민족의 중요한 문화유산이며, 관혼상제(冠婚喪祭)중 첫번째 예식임.

웹사이트: http://www.jeonju.go.kr

연락처

전주시청
체육청소년과
청소년담당 오복자
063-281-2258